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뉴시스·여성신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당은 10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먼저 국민에게 사과하고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김형남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오늘 헌법재판소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출마를 하면 안 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선언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헌재가 박근혜 대통령의 위헌, 위법 행위에 대하여 국민의 신임을 배반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헌법수호 관점에서 용납할 수 없는 중대한 행위로 봐야 한다”면서 “박근혜 아바타이자 국정농단의 공범인 황교안의 책임은 누구보다 중대하다”고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따라서 “박근혜 탄핵 헌법유린에 죄가 있다면 그 누구보다도 큰 죄가 있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대선출마가 거론되는 것 자체가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부대변인은 황 대행이 선거를 관리해야 할 심판이라며 출마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차기대선은 5월 9~10일로 예상되며 대선 국면에 진입하게 된다”면서 “대통령 권한대행은 대통령 선거일을 공고하고 대통령선거를 관리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또 “대내적으로 대통령 탄핵과 대통령선거 일정과 대외적으로는 중국의 사드보복 등 불안정성이 커지고 국가 위기 요인은 증대되고 있고, 국민은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황교안 대행은 탄핵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과하고 대선 불출마를 선언함으로써 국민에게 국정 운영을 차질 없이 하겠다는 의지를 납득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