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jpg

내 안의 미노타우로스

로뎅에겐 까미유 끌로델이 있었고, 칸딘스키에겐 가브리엘 뮌터가 있었고, 피카소에겐 도라 마르가 있었다. 천재화가 피카소와 그의 연인 도라 마르의 격정적인 사랑을 다룬 이야기. 2002년 프랑스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작품으로, 이미 오십대에 접어들어 인생의 절정을 누린 피카소와 젊은 사진작가이자 화가였던 도라 마르의 7년에 걸친 격렬한 러브스토리이다. 20세기 최고의 비극적 작품인 <게르니카>를 탄생시킨 피카소의 예술적 동반자로서, 그녀는 어떠했고, 둘의 사랑은 어떤 색깔이었을까?

니콜아브릴/동방미디어/9,500원

전쟁에 반대한다

노암 촘스키와 함께 ‘실천적 지식인’으로 꼽히는 하워드 진의 강렬한 반전 메시지.“이 세상에 정당한 전쟁이란 없다!”국제 반전시위가 베트남전 이후 최대규모를 치닫고 있는 요즘, 하워드 진은 미국의 전쟁을 이야기한다. 2차 세계대전부터 리비아, 베트남, 코소보와 유고슬라비아, 그리고 이라크 전쟁까지 지금까지 미국이 개입하고 일으킨 전쟁을 성찰하면서 새세기 평화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과연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담고 있다. 특히, 전쟁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사례를 들고 있다.

하워드진/이후/13,000원

아이에게 짜증내지 않고 말하는 81가지 방법 - 야단치는 엄마 대화하는 엄마

일본의 자녀교육전문가가 20여년간 수많은 상담과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엄마가 무심코 하는 말을 아이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그 문제점을 짚어본다. 가령, “꾸물대지 말고 빨리 해.”,“시끄러워 죽겠네, 이제 그만 좀 울어.”이런 말은 “얘야, 엄마랑 누가 이기나 시합해 볼까?”, “어머, 어쩌지? 눈물 때문에 연못이 생기겠구나.”처럼, 아이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는 대화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가나모리우라코/삼진기획/8,000원

분단과 대립을 넘어

재일 조선인을 위한 민족교육에 평생을 바친 이경태(1911∼1999) 선생의 일대기를 1년 6개월의 인터뷰를 통해 기록하고 있다. 일제 식민지 시기와 남북분단, 좌우의 대립이라는 치열한 시대적 갈등 속에서 자주교육 노선을 견지한 재일 조선인 1세 이경태 선생과 재일 조선인 사회의 교육 현실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역사는‘현재와 과거와의 대화’라는 점에서 이경태 선생이 생존했던 일제 식민지 조선의 현실과 분단 상황에 처한 오늘의 현실을 연속성 있게 바라볼 수 있다.

이경태 발자취 간행위원회/우리교육/12,000원

제주여성사 자료총서Ⅳ·사진자료집2 -

제주여성, 시대를 어떻게 만났을까

제주도여성특별위원회 출범 3주년을 맞아 발간된 자료집이다. 제주여성사 정립 연구의 일환으로 발간된 사진자료 제1집(1970년대 이전의 사진자료)에 이어, 2000년 이전 제주여성의 삶과 사회활동의 자취를 짚어봄으로써 제주여성의 생활모습을 후대에 전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

제주도여성특별위원회/문의 064-710-2210∼4

나도 아이와 통하고 싶다

21년 동안 주부이자 교육운동가로 활동해 온 저자가 ‘튀는 딸’과 소통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제도권이 만들어 낸‘정상’,‘모범생’의 틀에 맞지 않는 딸에게 참자아를 찾아주려는 저자의 따뜻한 시선과 노력이 눈물겹다.‘튀는’아이를 둔 학부모에게 저자는 좋은 학부모란 아이와 더불어 부단히 배우고 함께 성장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창조되는 아름다운 인격체라고 말한다. 저자인 김정명신은 ‘또 하나의 문화’동인, 학부모 운동단체를 거쳐 시민운동의 불모지라 불리는 강남에서 풀뿌리 교육운동을 전개해 가고 있다.

김정명신/동아일보사/8,500원

아이들의 숨겨진 삶

아이들 집단을 움직이는 숨은 힘을 읽어라. 저자는 아이들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미치는 집단의 힘을 먼저 이해할 것과 아이들의 정상적인 사회관계는 부모와의 정상적인 관계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남자아이들은 집단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으로 집단에서의 자신의 삶을 꾸려가는 반면, 여자아이들은 육체적인 매력이나 재능,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관리해 가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 시절의 성역할과 우정, 심리적 혼란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부모와 학교,사회가 해야 할 역할을 강조한다.

마이클톰슨외/세종서적/13,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