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전국 곳곳에 ‘5G클러스터’ 구축... 10개 핵심 지역 특화 서비스
SKT, 전국 곳곳에 ‘5G클러스터’ 구축... 10개 핵심 지역 특화 서비스
  • 조혜승 기자
  • 승인 2019.07.18 12:16
  • 수정 2019-07-1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0대 핵심 상권 5G 클러스터 선정
지역별 골목상권과 연계한 AR멤버십
AR동물원·5G 롤파크·5G 스타디움 등
5G 특구 중심 특화 서비스 제공
SKT는 18일 서울 종로구 5G 스마트오피스에서 지역별 5G 고객 분석과 지역 내 점포 수·유동인구·평균 매출 등 상권 분석을 통해 10개 핵심 지역을 선정, 해당 지역에서만 즐길 수 있는 5G 서비스와 혜택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사진은 다음달 출시 예정인 동물과 실감나게 함께하는 초현실성 AR서비스. ⓒ조혜승

SK텔레콤은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전국 각지에 ‘5G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SKT는 1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5G 스마트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0개 핵심 지역을 선정, 해당 지역에서만 즐길 수 있는 5G 서비스와 혜택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10개 지역은 서울 강남, 광화문, 건대 홍대, 잠실, 대구 동성로, 대전 둔산동, 광주 상무지구, 부산 남포동, 서면 등으로 지역별 5G 고객 분석과 지역 내 점포 수·유동인구·평균 매출 등 상권 분석을 통해 정했다.

5G 클러스터는 초밀집 네트워크를 비반으로 AR/VR, AI 등 새로운 ICT 기술이 융합된 선도적 5G 환경을 말한다. 고객이 성수동 맛집을 스마트폰을 비추면 할인쿠폰을 얻을 수 있는 ‘AR(증강현실) 멤버십’ 혜택이 대표적이다. 회사 측은 이 서비스가 골목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T는 휴가철 기간 강원 속초와 경포, 부산 해운대, 제주 협재 등 해수욕장과 오션월드, 캐리비안베이 등 국내 대표 피서지를 중심으로 5G롤파크, AR동물원, 5G 스타디움 등 ‘5G 부스트 파크’도 개장한다.

먼저 서울 종로에 위치한 LCK경기장에 ‘5G롤(LOL)파크’에서 고객들이 특정 지역을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전국의 팬들이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AR응원필드’를 통해 볼 수 있다. 또 VR 현장중계, VR 리플레이 등 경기의 색다른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내달부터 올림픽공원과 여의도공원 등에서 AR 기술로 구현한 거대 고양이, 강아지, 알파카, 랫서팬더, 비룡 등을 만날 수 있는 ‘AR 동물원’도 개장한다.

예를 들어 5G 사용자가 올림픽공원의 ‘나홀로나무’ 근처를 지나다가 스마트폰을 비추면 ‘AR 자이언트 캣(거대 고양이)’이 나타난다. SKT가 보유한 고품질 렌더링 기술과 VFX(Visal Effects,시각 특수효과) 등을 통해 고양이가 움질일 때 세세한 털의 느낌이 실감나게 전달돼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 SK와이번스 프로야구 홈구장인 인천문학구장에 이어 SK나이츠 프로농구 홈경기장인 잠실학생체육관은 ‘5G 스타디움’으로 탈바꿈된다.

SKT는 이어 ▲5G팩토리 ▲5G스마트병원 ▲스마트 물류·유통 ▲스마트시티 ▲미디어 ▲공공안전 ▲스마트오피스 ▲국방 등 8대 5G B2B(기업간) 클러스터를 조성해 전통 산업의 신르네상스를 견인하고 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미래 산업을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SKT는 전국 주요 거점지역의 5G 네트워크망에 총 12개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제조와 미디어, 금융, 게임 등 보안과 초저지연 통신이 필요한 기업을 위해 산업별 5G 엣지 클라우드 전용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상상할 수 없는 서비스와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며 “5G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고 지역별, 산업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