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임신중지 정보·상담, ‘러브플랜’ 홈페이지서 받아보세요
건강한 임신중지 정보·상담, ‘러브플랜’ 홈페이지서 받아보세요
  • 김규희 기자
  • 승인 2021.07.12 21:03
  • 수정 2021-07-1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협, 12일 러브플랜 홈페이지 개편
산부인과·전문상담사 8명이 24시간 상담 제공
‘러브플랜’ 메인 화면. ⓒ인구보건복지협회

건강한 임신중지를 위한 온·오프라인 상담 및 의료정보 제공을 돕는 홈페이지 ‘러브플랜’이 12일 개편됐다.

인구보건복지협회(이하 인구협)는 보건복지부 위탁사업으로 러브플랜(www.loveplan.kr) 홈페이지를 개편해 이날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2019년 4월 형법상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라 임신, 출산 상황에서 위기갈등을 겪는 여성에게 전화·화상상담 등을 통해 심리적 지지, 건강 정보 제공 및 전문기관 연계 등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목적으로 추진됐다.

개편으로 ‘상담분야’가 새롭게 추가됐다. 이용자들은 분야별 전문가(산부인과 5명, 전문상담사 3명)와의 상담을 온라인, 전화, 대면(화상) 중 원하는 방법으로 누릴 수 있다. 상담에는 산부인과 전문의, 사회복지사, 상담전문가(심리상담)로 이루어진 상담위원이 참여하며, 온라인 상담의 경우 홈페이지 상담분야 게시판에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면 관련 내용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상담은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전화(1644-7373)와 대면(또는 화상) 상담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나 대면(또는 화상) 상담을 받으려면 전화 또는 온라인으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러브플랜 홈페이지는 상담분야 외에도 기존의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해 의학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해 성 건강과 임신의 유지·종결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피임, 월경, 성 매개 감염병, 임신의 유지·종결, 생식기관 및 질환에 대한 정보를 카드뉴스, 영상, e-book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성폭력, 성희롱, 성매매, 디지털 성범죄 등 관련 법령 정보를 한눈에 찾아보기 쉽게 지원한다.

또한 성적자기결정권을 기반으로 한 대상자별 ‘찾아가는 성·피임 교육’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신청할 수 있다.

김창순 인구협회장은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당사자 본인이 충분히 숙고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도 객관적인 정보와 상담을 지원하여 임신과 출산의 갈등상황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최선의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성 건강과 관련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모든 국민이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함으로써 안전한 임신·출산 문화가 정착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