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나는 페미니스트”… WP 인터뷰 진실 공방
윤석열 “나는 페미니스트”… WP 인터뷰 진실 공방
  • 이하나 기자
  • 승인 2022.03.08 17:44
  • 수정 2022-03-0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워싱턴포스트 인터뷰 발언
국민의힘 ‘언급 없었다’ 해명에
WP 기자 서면 답변 원문 공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미국의 유력지 <워싱턴포스트(WP)>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지칭했다. 국민의힘이 “행정상 실수”라며 원문에는 페미니스트 언급이 없었다 해명했으나, <워싱턴포스트> 기자가 공개한 답변 원문에는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는 문장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WP는 7일(현지시간)자 온라인판에 “한국의 다음 대통령이 될 남자들(The men who would be South Korea's next president)”이라는 제목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소개 기사를 실었다. 이날 보도는 두 후보에 대한 WP 서면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WP는 성평등 문제에 취약하다는 비판에 대한 입장과 함께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윤 후보가 “페미니즘을 해석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생각한다.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로서,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식하고 그것을 불평등과 차별을 시정해나가려는 운동이다. 그러한 차원에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When asked whether he was a feminist, he said: “I think there are many different ways to interpret feminism.” He added: “Feminism is a form of humanism, recognizing that gender discrimination and inequality is a reality and it is a movement to correct that. In that sense, I consider myself a feminist.” 

워싱턴포스트 도쿄·서울지국장인 미셸 예희 리 기자가 자신의 트위터에 공개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서면 답변 문서. 사진=미셸 예희 리 트위터 캡쳐
워싱턴포스트 도쿄·서울지국장인 미셸 예희 리 기자가 자신의 트위터에 공개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서면 답변 문서. 사진=미셸 예희 리 트위터 캡쳐

8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은 “WP 기사는 선대본부가 서면 답변하는 과정에서 행정상 실수로 전달된 축약본에 근거해 작성됐다”면서 문서를 공개했다. 국민의힘이 공개한 서면답변에는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는 문장은 없었다. 

그러자 해당 기사를 작성한 WP 도쿄·서울지국장인 미셸 예희 리 기자가 자신의 트위터에 윤 후보 쪽 서면답변 문서를 공개했다. 미쉘 리 기자가 공개한 문서에서 윤 후보는 “페미니즘을 해석하는 방식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토론회에서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로서,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정하고 불평등과 차별을 시정해나가려는 운동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을 밝혔으며 그러한 차원에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적혀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