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형 新성장사다리 기업육성체계 ⓒ대구시
대구형 新성장사다리 기업육성체계 ⓒ대구시

대구시(시장 권영진)와 (재)대구테크노파크(이하 대구TP)는 산업구조 혁신을 위한 스타기업 육성 혁신(이하 스타기업3.0)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16년째를 맞은 스타기업3.0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스타기업으로 발굴,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세계적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구시의 대표 스케일-업 정책이다. 2016년부터는 스타기업 등 타깃기업을 300개사로 확대, 지역 내 25개 육성 참여기관들의 연계·협력 체계를 통해 기업의 스케일-업을 돕는 대구만의 성장사다리 기업육성 체계를 확립(스타기업 2.0)했다.

현재까지 누적 스케일-업 188개사 달성 및 기업공개(IPO) 11개사(코스닥 10개사, 코넥스 1개사) 배출과 함께 중기부 ‘지역스타육성사업’의 벤치마킹이 되는 등 성과를 이뤘다.

올해 본격 추진하는 스타기업 3.0 사업은 기업의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신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지역 산업구조를 혁신하기 위한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개편내용은 △스타기업 중 중견후보기업군 또는 고성장 및 산업이슈 리더 기업을 ‘리딩스타기업’으로 별도로 지정, 스타기업 간 신 가치사슬 구축의 핵심으로 지원 △신산업으로 산업구조 혁신을 위해 ‘대구형 유니콘 기업’과 ‘신산업 진출 사업재편 기업’ 집중 지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ESG경영활동 지원 △기업 체질개선을 위한 분야별 전문 컨설팅 제도인 기업 주치의 제도 등이다.

타깃기업의 스케일-업 성과 ⓒ대구시
타깃 기업의 스케일-업 성과 ⓒ대구시

새롭게 신설되는 ‘리딩스타기업’을 통해 대구형 성장사다리 체계(스타벤처→Pre-스타→스타100→리딩스타→중견기업)를 더욱 견고히 정립해 혁신형 선도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올해부터 추진하는 스타기업 3.0은 대구만의 기업육성 체계를 더욱 강화해 지역 산업구조 혁신을 선도하는 대표사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