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대상 설문조사로 의견수렴
79.8% 통행 불편 겪어
평일 출퇴근시 무단주차 즉시 견인
헬멧 미착용 등 법규 위반 집중 단속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시민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있다. ⓒ뉴시스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시민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가 전동킥보드·자전거 등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이하 ‘공유 PM’)에 대한 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는 공유 PM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 시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자 3천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 중 79.8%가 공유 PM의 보도 통행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다. 그 중 ‘PM이 높은 속도로 통행하여 위협을 느꼈다’는 경험자가 68.5%에 달했다. 특히, 89.1%의 시민이 PM의 무단 방치를 본 적이 있고, 이중 불편을 느낀 시민은 95.9%로 나타나 무단방치로 인한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유 PM의 무단방치 해결책으로 ‘PM 견인제도 강화’ 응답이 가장 많은 60.6%에 달했고, ‘업체의 관리능력 강화’가 45.4%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전반적인 공유 PM의 문제점으로는 ‘이용자 인식 부족(60.0%)’, ‘무단 주차방치(58.2%)’, ‘무면허 이용자(55.2%)’를 꼽았다.

해결책으로 과반의 시민들은 ‘업체의 이용자 면허 확인 의무화(53.7%)’를 꼽았고, 이어 ‘속도제한 강화(47.9%)’, ‘관련 법제도 제정(45.6%)’이었다.

서울시가 전동킥보드·자전거 등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이하 ‘공유 PM’)에 대한 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큐알(QR)코드로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한 ‘시민 신고 시스템’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터. ⓒ서울시
서울시가 전동킥보드·자전거 등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이하 ‘공유 PM’)에 대한 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큐알(QR)코드로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한 ‘시민 신고 시스템’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터. ⓒ서울시

서울시는 이와 같은 시민 의견을 반영해 정책 시행과 제도개선에 나선다.

내용은 △평일 출퇴근대 지하철역, 버스 정류소 등 5개 구역에 무단주차시 즉시 견인 조치 △PM 주행 속도 기존 25km/h에서 20km/h로 낮추도록 업계에 요청·유도 △무면허 이용자 미확인 시 업체에 기존 즉시견인구역 1시간 유예제도를 폐지하는 페널티 부과 △헬멧 미착용, 무면허 운전, 음주 주행 등 법규위반 이용자 경찰 합동 집중 단속 △대여사업자 현행 신고제를 등록제로 전환하는 법률안의 신속한 통과 요청 △법률 개정 시까지 사업자의 안전모 비치, 주차장 확보·운영, 안전 운행 가이드라인 부착 등 조례개정 등이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들의 편리한 신고를 위해 큐알(QR)코드로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한 ‘시민 신고 시스템(http://seoul-pm.eseoul.go.kr)’을 구축하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앞으로도 시민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적극적인 교통행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울시가 안전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을 위한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국회에서도 조속한 관련 법 통과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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