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미국 법인의 GV70 조립라인 ⓒ현대차 미국법인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미국 법인의 GV70 조립라인 ⓒ현대차 미국법인 홈페이지

현대와 기아차가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모두 빠졌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17일(현지시각) IRA 세부 지침에 따른 7500달러 보조금 지급 16개 전기차 대상 차종을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IRA 세부 지침을 바탕으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차종을 발표했다.

세액공제 형태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은 쉐보레 볼트·블레이저·이쿼녹스·실버라도, 테슬라 모델3·모델Y,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PHEV, 포드 F-150 라이트닝 등이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물론 일본, 독일 차 등은 모두 포함되지 않았다. WSJ는 "외국의 전기차는 단 한 대도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고 보도했다.

현대차의 앨라배마 공장에서 조립하는 GV70은 미국에서 생산됨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해 보조금을 못 받는다.

북미 지역에서 공장을 가동 중인 닛산 등 일부 외국 업체들도 현대차처럼 강화된 배터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달 초 재무부가 발표한 IRA 세부 지침에는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배터리 부품'과 '핵심광물' 조건을 완벅하게 맞추는 차량에만 각각 3750달러씩, 총 7500달러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최소 50% 이상 사용할 경우 3750달러, 미국 혹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추출·가공·재활용한 핵심광물을 최소 40% 이상 사용하면 3750달러를 지급하도록 했다.

이번에 재무부가 발표한 차종은 이를 만족한 모델들이다.

미국 정부는 이와 함께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백악관은 17일 홈페이지를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2030년까지 전체 신규 판매 자동차 50%를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를 위해 백악관은 민간 및 공공 대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차량공유서비스 우버와 집카, 미 폐배터리 재활용업체인 레드우드머티리얼즈 등이 이번 대책에 참여했다.

우버는 수십만명의 운전자들이 전기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그린 퓨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집카는 보유한 전기차의 25%를 소외된 지역 사회에 할당하겠다고 약속했다.

레드우드는 2030년까지 500만대의 전기차 전력 공급을 목표로 배터리 구성품 생산 규모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