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증상 ⓒ미국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엠폭스 증상 ⓒ미국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엠폭스(MPOX·원숭이두창) 국내 확진자가 3명 추가됐다. 모두 해외여행 이력이 없어 국내 지역사회 감염자로 추정된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국내 엠폭스 확진자가 3명 추가됐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엠폭스 누적 확진자 수는 34명이다.

이날 추가된 세 명의 확진자는 3주 이내 해외여행 경험이 없어 국내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7일 첫 국내 감염 추정 환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지역사회에서 확산한 것으로 보이는 확진자 수는 29명이다. 

29명 확진자 중 28명은 최초 증상 발생 전 3주 이내 해외여행력이 없다. 1명은 해외여행력은 있으나 증상 발현과 해외여행력 사이에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확진자 대부분은 최초 증상 발생 전 3주 이내 고위험시설 등에서 익명의 사람과 밀접 접촉한 것이 확인(89.7%)됐다.

국내 감염 추정 환자의 거주지는 서울 13명, 경기 7명, 경남 3명, 경북 2명, 대구 2명, 전남 1명, 충북 1명이다. 이 중 27명은 내국인, 2명은 외국인이다.

확진자 주요 증상은 항문생식기 통증을 동반한 국소 피부병변(궤양, 종창, 발진)이다. 일부에서는 발병 초기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등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이 세계보건기구(WHO)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보고된 엠폭스 확진자 중 성적 지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3만명 중 84.1%가 남성 동성애자로 나타났다.

엠폭스 감염 방식을 확인한 1만8000건 중 82.1%는 성관계를 통한 전파 사례였다. 

김진용 인천광역시의료원 감염내과 과장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국내에서도 해외와 비슷한 전파 양식을 추정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엠폭스는 치명률이 0.13%로 위험도가 낮고 성 접촉과 밀접한 피부접촉에 의한 제한적 전파 양상을 가지고 있다"며 "국민들이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협조하면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청은 익명의 사람과의 밀접접촉(피부·성접촉) 삼가고피부병변을 긴팔 옷 등으로 감싸 다른 사람들과 직접 접촉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 유증상기(피부발진·궤양, 림프절병증, 발열 등)에 다른 사람들과의 밀접접촉(피부·성접촉) 삼갈 것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