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등 보건복지의료연대 각 대표자들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앞에서 간호법 국회 통과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등 보건복지의료연대 각 대표자들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앞에서 간호법 국회 통과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한의사협회(의협)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간무협) 등 13개 단체로 구성된 보건복지의료연대가 간호법 국회 통과에 반발해 3일부터 부분파업을 벌이고 오는 17일에는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2일 밝혔다.

보건복지의료연대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본회의 (간호법 통과) 결과가 재의 요구 없이 그대로 확정될 경우 5월 17일 불가피한 최후의 선택으로 연대총파업을 결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연대는 총파업에 앞서 우선 오는 3일 전국 각지에서 반나절 연차를 내고 집회에 참여하는 방식의 연가투쟁 등 부분파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오는 11일에는 연가투쟁과 함께 단축진료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연가투쟁 및 단축진료에는 의사, 간호조무사, 방사선사, 응급구조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요양보호사 등 직종이 참여한다.

의료연대는 기자회견에서 “간호법이 시행되면 간호사들은 병·의원을 떠나 지역사회 돌봄사업에 참여하면서 의사의 지도 없이 의료행위를 하게 된다”며 “간호사보다 규모나 영향력 등에서 힘이 없는 약소 직역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