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예능 ‘성+인물: 일본편’ 정효민, 김인식 PD 인터뷰
성 산업·AV 미화 논란에 대해 답변
신동엽 하차 요구에 “책임은 제작진에”
“암 있다고 AV 분야 전혀 다룰 수 없나”

정효민 PD ⓒ뉴시스·여성신문
넷플릭스 예능 ‘성+인물’를 연출한 정효민 PD ⓒ뉴시스·여성신문

넷플릭스 예능 ‘성+인물’ PD가 일본의 AV(실제 성행위를 포함한 성인 비디오 촬영물) 미화 논란을 일으키자 정면돌파에 나섰다. 정효민PD와 김인식PD는 “AV 배우들을 이야기를 들어보는 내용을 담으면서 관련 산업을 미화할 생각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여성 배우 성 착취와 성적 대상화로 유지되는 AV에 대해서는 “성인 관련 산업은 명과 암이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일부 암이 있다고 해서 전혀 다루지 않아야 하나, 그럴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성+인물’을 연출한 정효민PD와 김인식PD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넷플릭스 예능 ‘성+인물: 일본편’ 인터뷰에서 최근 불거진 논란에 직접 답했다. 일본 AV의 배우 성 착취와 여성 성적 대상화는 현재 진행형인 문제지만, ‘성+인물’은 이런 문제는 언급하지 않은 채 AV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4월 25일 공개된 넷플릭스 예능 ‘성+인물 : 일본편’은 일본 성인 문화 산업 속 인물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AV(실제 성행위를 포함한 성인 비디오) 배우 인터뷰가 등장하면서 논란이 됐다. 배우의 AV 출연이 자발적이지 않고, 출연 과정에서 부상을 입거나 성폭행을 당해도 동의나 연기로 여겨져 처벌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정 PD는 이런 논란에 대해 “우리도 조사하며 그런 (성착취에 대한) 부분을 고려했다‘라며 ”성인 엔터테인먼트에서 AV는 주류인 부분이다, 거의 1조원에 가까운 시장이고 ‘편의점의 나라’라고 불리는 일본에서 그 산업 규모와 맞먹을 정도라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다”라고 했다. 

이어 “성인 관련 산업은 명과 암이 두드러질 수밖에 없는데, 일부 암이 있다고 해서 전혀 다루지 않아야 하나, 그럴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라며 “가치 판단을 하기보다 이 분야에서 정통적인 길을 걸어오고 소신을 갖고 있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야 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했다”라고 주장했다.

신동엽(왼쪽), 성시경 ⓒ뉴시스·여성신문
신동엽(왼쪽), 성시경 ⓒ뉴시스·여성신문

또한 성 산업의 명과 암 중 긍정적인 면만 보여준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지만, 우리가 그 사람들의 생각과 철학을 물어봤을 때 본인의 생각을 드러내는 부분을 내보내는 걸 미화한다고 할 수는 없다”라고 답했다.

AV를 다룬 이유에 대해 정 PD는 “우리나라에서 AV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건 불법의 영역에 들어가지만, 개인이 보는 건 불법이 아니라고 알고 있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제작도 합법이고, 전세계적으로 제작이 합법인 나라가 적지 않다”라며 “우리가 일본의 성 문화를 다루면서 AV를 피해가야 하나 생각했을 때 성인 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는 게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 산업의 옳고 그름에 대해 논하기보다 (종사하는) 사람이 어떤 소신과 직업적 소명을 갖고 일하는 지에 포인트를 맞춰 진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싶었다”라며 “성은 음주, 흡연처럼 문화적 스탠다드를 어디로 잡느냐의 문제인 것 같다, 유럽의 어느 나라는 16세에 술을 먹어도 되지만 일본은 20세가 넘어야 하는 것처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가 갖는 좌표가 어딘가를 알아보고 화두를 의미 있게 던져볼 수 있겠다 싶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