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집회 준비하다 유가족 2명 부상당해
12일 서대문경찰청 앞 기자회견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집회 탄압과 무책임한 행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제공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집회 탄압과 무책임한 행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제공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집회 과잉대응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가족들은 지난 8일 참사 200일을 앞두고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특별법 제정 참여를 호소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었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신고된 집회임에도 경찰은 집회 시위 물품 반입이 불법이라며 물리력을 동원해 유가족들을 고착하고 집회 물품을 빼앗는 조치를 서슴지 않았다”고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유가족 2명이 부상당해 병원에 호송됐다. 한 명은 갈비뼈에 금이 가 입원 치료 중이고 다른 한 명은 뇌진탕에 두부타박상, 경추 염좌 진단을 받았다. 유가족 다수가 타박상, 근육통 등을 입었고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경찰은 참사 발생 이후로도 유가족들에 여러 차례 부당수사와 무책임한 행정으로 고통을 줬다”고 주장했다. 참사 이후 경찰이 유가족들에게 보낸 ‘불입건 통지서’에는 ‘죄명’이 ‘변사’로 기재돼 유가족들의 분통을 샀다. 일부 경찰서는 유가족들의 항의에 죄명을 변경했다. 경찰은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집회를 개최하면서 소음 기준을 위반했다며 집회신고자였던 안지중 시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을 소환하기도 했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유가족은 (폭력 행위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도 묻고 책임자를 끝까지 추적해 징계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항의 서한문을 경찰청에 전달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회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태원 참사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구속 기소 제동거는 대검찰청 규탄 기자회견'을 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회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태원 참사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구속 기소 제동거는 대검찰청 규탄 기자회견'을 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편 이태원참사 관련 용산경찰서 책임자들에 대한 첫 공판이 지난 8일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시작됐다. 오일석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은 이날 법원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참사가 발생한 지 200일이 다 돼 가지만 누구도 책임지는 자가 없다는 것에 유가족들은 분노한다”며 “이번 공판은 서울경찰청과 서울시청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수도, 책임 회피의 첫 근거가 될 수도 있는 중요한 재판”이라고 말했다.

헌법재판소에서 진행 중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심판과 관련해서도 유족들은 이 장관 파면 결정을 거듭 촉구했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태원참사 200일째인 오는 16일까지 특별법 제정 촉구 1인시위, 문화제 등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