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여성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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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와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등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율이 처음으로 0%대로 떨어졌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6개월 평균)는 3624만8397명로 같은해 상반기보다 0.67%(24만명) 늘었다.

2021년 하반기 증가폭 52만명의 절반 수준으로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증가율이 1% 미만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료방송가입자 수 증가폭은 2015년도 하반기 가입자 수 집계를 시작한 이래, 대체로 감소해 왔다.

사업자별 가입자 수(시장점유율)는 ▲KT 878만3984 가입자(24.23%) SK브로드밴드(IPTV) 641만9536 가입자(17.71%) ▲LG유플러스 536만2089 가입자(14.79%) ▲LG헬로비전 369만9046 가입자(10.20%) ▲KT스카이라이프 295만3347 가입자(8.15%) ▲SK브로드밴드(케이블TV) 283만1064 가입자(7.81%) 순이다.

IPTV 3개사는 2056만5609 가입자(56.74%)로 상반기보다 1.79% 증가했다. 그동안 50만~60만명이 순증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30만명대 수준으로 떨어졌다..

케이블TV 14개사는 총 1272만9441명(35.11%), 위성방송사는 295만3347명(8.15%)이다. 상반기 대비 각각 0.74%, 0.82% 감소했다.

IPTV와 케이블TV간 가입자 수의 차이는 지난해 하반기 기준 약 784만명으로 상반기(약 737만명)보다 격차가 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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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709만4236(47.16%), 개별 가입자 1650만4037(45.53%), 단체 가입자 265만124(7.31%)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 계열로 따져보면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이 1302만명(상반기 대비 19만명↑)으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점유율은 35.9%(0.25%↑)다.

SK브로드밴드(IPTV+케이블TV)는 925만명(16만명↑)으로 906만명을 기록한 LG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을 제쳤다. 각각의 점유율은 25.52%(0.26%↑), 24.99%(0.32%↓)다.

12월 말 기준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수는 3692만732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시장점유율 산정 시 제외된 ▲사회복지 차원에서 무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3만6356명) ▲도서·산간 등 시장점유율 산정 예외지역의 위성방송 이용자(15만7836명)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이용자(130만171명) 등이 모두 포함된 수치다.

사업자별 전체 가입자 수는 ▲ KT 882만5221.5명 ▲SK브로드밴드(IPTV) 649만4009명 ▲LG유플러스 535만472명 ▲LG헬로비전 388만4664명 ▲KT스카이라이프 312만9112.5명 ▲SK브로드밴드(케이블TV) 295만8459명 순이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는 양사의 결합상품 가입자를 절반으로 나눠 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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