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텍(대표 임길포) 과학기술분야인재양성 장학금 기부
과학기술분야 기초학문연구 대학(원)생 대상
중·고등학생 및 시설퇴소 아동청소년 자립지원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수학, 이하 대구모금회)에서 6월 9일까지 ‘소선나눔기금 장학금 사업’의 신청·접수 받는다.

㈜우리텍(대표 임길포)은 ‘우리나라 과학기술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금’으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10억씩 총 50억원을 기부했다.

대구모금회는 기부자의 취지에 따라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과학기술분야 기초학문을 연구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6기 장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도 지난해와 동일하게 소선나눔기금은 세 가지 종류의 사업으로 지원한다.

첫번째는 '과학기술분야 대학(원)생 장학금지원사업'이다. 학업의 목표와 장래의 계획이 뚜렷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장래 대한민국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학생들을 양성하는데 있다. 대구·경북소재 이공계 기초과학분야(물리, 화학, 생명과학, 수학 등), 미래산업분야(지능정보기술,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나노과학기술 등) 관련 대학(대학생의 경우 3학년 이상 신청가능) 및 대학원 재학생 또는 대구출신 고등학생 중 타 지역 대학 소재 이공계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이 신청 가능하며 면접을 통해 연구목표와 향후 학업을 통한 비전이 뚜렷한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정 할 계획이다.

선정된 학생에게는 대학 등록금, 주거비, 생계비, 교육활동비 등 연간 최대 2천만원을 지원하며, 장학금이 추가로 필요할 경우 매년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석·박사과정 수료시까지 지속적으로 장학금 지원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중·고등학생 장학금 지원사업’이다.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없는 대구 소재 저소득가정 중·고등학생들을 지원하여 장래 대한민국의 발전에 이바지 하는 학생들을 양성할 목적으로 지원한다.

대구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 중 기준 중위소득 100% 이내 해당될 경우 신청 가능하며, 과학기술분야 진로에 관심이 있고 학업의 목표와 장래 계획이 뚜렷한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연간 중학생의 경우 최대 300만원까지, 고등학생의 경우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세 번째는 ‘시설퇴소 아동청소년 자립지원사업’이다. 상대적으로 기회가 부족하지만 노력하고자 하는 아동·청소년을 발굴,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지원한다. 대구 소재 시설(쉼터 포함) 생활 청소년 중 1년 내 퇴소예정 청소년 또는 퇴소 후 2년 이내 청소년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선발된 학생은 주거비, 교육훈련비, 기초생계유지비 등 연간 최대 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대구모금회는 ‘소선나눔기금’ 장학금을 신청한 학생들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선발하기 위해 ‘소선나눔위원회’를 운영한다. 법조계, 교육계 등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는 ‘소선나눔위원회’는 신청자 중 도덕성과 정직성이 함양된 인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며 지원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일정은 6월 9일까지 ‘소선나눔기금’ 신청 접수, 6∼8월 중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9월 중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수학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은 “소선나눔기금 장학금사업이 2018년 제1기 장학생 선발을 시작으로 올해 제6기 장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기부한 ㈜우리텍 임길포 대표의 기부취지에 따라 과학기술분야 기초학문을 연구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소선나눔기금’의 자세한 신청방법·양식·지원내용은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홈페이지(http://daegu.chest.or.kr) 또는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팀(053-667-0545)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키워드
#사랑의열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