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약속2호 발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 확대 및
‘청소년활동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여성가족부. ⓒ뉴시스
여성가족부. ⓒ뉴시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15일, 경북지역에서 열리는 14번째 청정동행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의 약속2호 “청소년을 위한 더 넓은 학교를 만들겠습니다!”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발표한 약속1호 “청소년 마음건강을 돌보겠습니다!”에 이어 발표하는 약속2호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고 청소년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성가족부 장관의 약속2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학업부담 없이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을 2,000개까지 확대한다. 370여개 청소년시설과 학교 간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찾아가는 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매년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우수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도록 청소년시설과 학교 간 정보연계도 강화한다.

둘째, 청소년이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지도사의 디지털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청소년활동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다. 5천명의 청소년 지도사에게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코딩 등 디지털 역량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디지털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 청소년활동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청소년의 활동 프로그램 이용 이력, 시설별 프로그램 정보 등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별 맞춤형 활동 프로그램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셋째, 청소년이 시대변화에 맞는 미래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활동공간과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집·학교 근처의 소규모 청소년 활동공간도 120개까지 확대한다. 지(Z)세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국립청소년수련시설별로 디지털 체험관을 구축하고, 해양·우주·농생명 등 특화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한편, 노후시설의 기능 보강 등 건축물·활동장비 개선 작업을 통해 청소년 활동공간의 안전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 교육청, 학교와 협력하여 지역 유휴시설 등을 활용한 소규모 청소년 활동공간을 확대하고, 지역별 특성과 청소년 수요를 반영한 문화·예술, 디지털, 진로․직업 체험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한다.

넷째, 청소년이 어디서든 돌봄·학습·활동서비스를 한번에(원스톱) 제공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단계적으로 늘려나가고 특히, 학교 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확대를 추진한다. 지자체, 청소년 시설, 학교 등과 협력하여 전국 모든 기초 지자체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1개소 이상 설치하고 청소년증에 정보무늬(QR코드)를 탑재하여 청소년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다섯째, 청소년이 활동·복지·보호 등 원하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9개 지역에서 ‘서비스 복합화’ 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청소년시설․지자체․교육청․학교 등 청소년 관련 기관이 다함께 지역 자원을 연계하여 청소년이 원하는 서비스를 한번에(원스톱) 제공하며, 서비스 복합화 사업의 우수 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하여 모든 지역의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14번째 청정동행에서는 약속2호 발표에 앞서 여성가족부와 경상북도 간 업무협약식이 진행된다. 협약식은 같은 날 오전 11시40분부터 경상북도청에서 진행되며, 김현숙 장관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포함한 양 기관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립청소년해양센터·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 등 국립청소년수련시설 운영을 통한 청소년 활동 활성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확대를 통한 돌봄·학습·활동 서비스 한번에(원스톱) 제공,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 내실화 및 청소년 마음건강 돌봄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어서 오후 1시 30분부터는 ‘학교 안팎 청소년 활동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정책 공개토론회(포럼)가 진행되며, 김현숙 장관, 이철우 도지사, 김태형 경북교육청 부교육감을 비롯하여 경상북도 참여위원회 소속 이가은 청소년, 임현규 청소년과 김현철 청소년정책연구원 원장, 손연기 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윤효식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 김치영 경상북도 청소년육성재단 대표이사 등 현장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다. 공개토론회(포럼)는 여성가족부 장관 약속2호 발표, 경북지역 학교 안팎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 공유, 학교 안팎 청소년 활동 활성화 등을 위한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청소년의 신체활동이 위축되고 비대면 중심의 생활이 장기화됨에 따라 학교 안팎에서 청소년의 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약속2호를 발표하게 됐다”라며 “청소년이 활기찬 일상을 누리고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번 발표한 약속1호와 이번 약속2호의 주요과제들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언제나 든든한 가족, 여성가족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