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원전 1호기와 2호기, 3호기의 2012년 3월 11월 모습(왼쪽부터)
[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원전 1호기와 2호기, 3호기의 2012년 3월 11월 모습(왼쪽부터)

중국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가 본 대처가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자 "IAEA 보고서는 해양 방출을 위한 통행증이 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환구시보와 시나닷컴, 일본 요미우리신문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4일 저녁 담화발표를 통해 “IAEA 보고서는 평가 작업에 참여한 모든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고, 모든 전문가의 만장일치로 승인되지 않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담화는 “IAEA의 성급한 보고서 발표에 유감”이라며 일본이 해양 방출을 강행하면 “모든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고 보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중국은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에 따라 후쿠시마 등 10개 도·현으로부터의 일본산 식품 수입을 중단했다. 홍콩과 마카오 당국은 오염수의 방출이 시작되면 새로운 금수조치를 발동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도 이날 도쿄의 주일중국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AEA 보고서에 대해 “일본이 바다에 오염수를 배출하는 여권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류가 원자력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 원자력 사고로 오염된 물을 바다로 방류한 사례가 없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는 60가지 이상의 방사성 핵종이 포함돼 있으며, 그 중 다수는 현 단계에서 효과적인 처리 기술이 없다"고 주장했다.

우장하오 대사는 "일본 가정에 따르면 해양 방류는 30년 이상 지속될 것인데 이렇게 많은 불확실한 요인과 긴 기간 방류를 누가 감시할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며 "오염수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투명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측은 중국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설명 기회를 제안했으나 중국 측이 수용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대사는 “양자 및 다자 채널을 통해 일본과 교류해 왔으나 일본은 정해진 일정에 따라 해양 방출을 강행할 것을 고집하는 등 중국과의 대화·협상 진정성은 결여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