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마친 조합원들이 서울고용노동청으로 행진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마친 조합원들이 서울고용노동청으로 행진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이 8일 대규모 도심 집회를 예고해 곳곳에서 혼잡이 예상된다.

경찰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총파업 엿새째인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청계천 광교, 을지로 입구 등 전방 전 차로에서 2만명이 참가하는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한일 노동자대회 등 집회·행진을 진행한다고 신고했다. 

오후 7시부터는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3000여명이 참석하는 촛불집회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4일부터 2주간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해오고 있다. 근로시간 개편, 건설노조를 중심으로 한 노조 탄압, 노조 회계자료 제출 요구 및 과태료 부과, 집회·시위 금지 및 제한 등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비판하며 정권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전날 민주노총 집회를 정치파업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으나 금속노조 최대 사업장인 현대차노조 등이 파업에 가세하는 등 노조와 정부 간 긴장은 높아지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오염수 저지 공동행동'도 광화문 시민열린광장에서 1500여명이 참석하는 4차 범국민대회를 열겠다고 신고했다. 촛불전환행동도 세종대로 인근에서 2000여명이 참석하는 정부규탄집회 및 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경찰은 임시 편성부대를 포함해 전국에서 1일 최대 155개, 기간 전체 총 1011개 경찰부대를 동원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도심권 세종대로, 종로, 을지로 일대에 극심한 교통 정체가 예상된다"며 "가급적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차량 이용 시 교통정보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자세한 교통상황은 서울경찰청 교통정보 안내 전화, 종합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카카오톡 '서울경찰교통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