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허창수 전경련 회장,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 등 참석자들이 지난해 7월 18일 서울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서 ‘농촌에서 여름휴가 보내세요’ 캠페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허창수 전경련 회장,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 등 참석자들이 지난해 7월 18일 서울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서 ‘농촌에서 여름휴가 보내세요’ 캠페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 3명 중 2명이 농촌관광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농촌관광지 물가수준이 높다는 인식이 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국민 1037명을 대상으로 ‘농촌관광 대국민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농촌 관광을 선호하는 응답자가 68%에 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선호하는 이유는 자연풍경(41.5%), 이색체험·즐길거리(30.6%), 맛있는 음식(10.6%) 순이었다.

농촌관광 선호도 ⓒ전국경제인연합회
농촌관광 선호도 ⓒ전국경제인연합회

농촌관광을 선호하지 않는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관광 인프라 부족(27%), 불편한 교통 접근성(18.1%)을 들었다. 바가지 요금 등 높은 물가도 17.7%의 응답률을 보였다.

농촌관광지의 물가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응답이 60.8%나 됐다. 보통(33.4%), 낮음(5.8%)보다 훨씬 많았다.

농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점으로는 숙박·식당·교통·주차 등 시설 인프라 확충이 43.1%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바가지 요금 근절이 37.1%였다.

이상윤 전경련 CSR본부장은 “농촌관광에 대한 국민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면서도 “바가지 요금 등에 대한 불만이 있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 상인들과 지방자치단체의 개선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농촌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회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여름휴가 농촌에서 보내기’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