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성 최초로 원자력공인검사원 자격을 취득한 한국재료연구원 차윤정 기술기원. 사진=재료연구원 제공
국내 여성 최초로 원자력공인검사원 자격을 취득한 한국재료연구원 차윤정 기술기원. 사진=재료연구원 제공

국내 첫 여성 원자력공인검사원이 나왔다. 주인공은 차윤정 원자력공인검사단 기술기원이다. 

한국재료연구원(KIMS)에 따르면 원자력공인검사원은 국내 원자력발전소에 들어가는 압력기기가 제작, 시공 및 운영되는 과정에서 기술기준에 맞춰 안전하게 만들어지고 운영되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맡는다. 대한전기협회(KEA)가 운영하는 자격증이다. 전력산업 설비와 기기의 안전성, 신뢰성 및 품질 확보를 위한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을 만들고 관련 종사자 교육과 함께 자격시험을 실시한다.

차 기술기원은 원자력공인검사원 제도가 생긴 지 25년 만에 탄생한 국내 첫 여성 합격자다. 부산 출신으로 만덕중·만덕고, 부경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2017년부터 KIMS에서 근무를 시작해 기본 행정업무부터 공인검사 계약, 사내 교육 및 자격증 관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일을 두루 해왔다. 자격 취득을 위해 2018년부터 공부를 시작해 5번의 도전 끝에 올해 결실을 보게 됐다. 이 자격증 시험은 2022년 단 2명만이 합격했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다.

차 기술기원은 “이제야 원자력공인검사원 일원으로 제대로 첫발을 내딛게 됐다고 생각한다"며 “남은 자격증까지 계속해서 도전하고 공부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