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스토킹 통합창구 운영

스토킹 신고 안내 ⓒ인천시
스토킹 신고 안내 ⓒ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스토킹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자들의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스토킹 통합창구’를 선제적으로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2월 ‘인천시 스토킹 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시행했다. 이후 여성 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해 24시간 운영하는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내에 스토킹 통합창구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18일 ‘스토킹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 전부터 인천시는 스토킹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을 시작한 셈이다.

인천시민 누구나 스토킹 피해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스토킹 통합창구’ 또는 가까운 가정폭력 상담소에 연락하면 인천시, 경찰청, 스토킹 전담 경찰관, 인천시 스토킹 피해자 지원 전문 상담소와 연계해 피해자의 안전과 심리치료, 법률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인천시의 스토킹 피해자들을 위한 지원사업으로는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스토킹 통합 센터를 중심으로 △1366센터와 경찰서 간 안전 보호 및 연계 지원 △피해자 긴급 보호시설 연계 △치료 회복 프로그램 지원 △법률 지원 등으로 스토킹 피해로 인한 위험과 손상된 정서 회복을 도와 일상으로 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23년 1월부터는 스토킹 범죄 피해자 등 여성 1인 가구의 안전과 범죄 예방을 위해 여성 안심 홈세트(가정용 폐쇄회로(CC)TV, 스마트 초인종, 문 열림 센서, 휴대용 비상벨 등) 지원 등 ‘여성안심드림(Dream)’사업을 실시해 안전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점차 사업을 확대해 스토킹 등 범죄 사각지대를 없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인천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김지영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피해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시의 역할”이라며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