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 극단 선택으로 숨진 20대 교사를 추모하는 사람들. ⓒ박상혁 기자
20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 극단 선택으로 숨진 20대 교사를 추모하는 사람들. ⓒ박상혁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1일 "일부 학부모의 갑질, 민원 제기 행태가 있었다는 문제 제기가 있어 사실 확인을 해보려고 한다"며 "실제라는 판단이 들면 경찰 조사 과정에서도 그 부분이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조사 확대를 요청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서울시교육청 실·국장,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함께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 방문해 추모한 뒤 "필요하면 선생님 의견을 전수로 듣는 것을 포함해 경찰에서 철저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자료를 폭넓게 모으는 작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교육청 차원에서도 학교폭력(학폭) 사안이나 학폭과 관련해 일부 학부모의 공격적인 행동이 있었다는 보도들이 있어 이런 부분을 점검하려고 한다"며 "교육청 차원의 조사로 경찰이 철저한 조사를 하는 데 협력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그동안 선생님들의 교권을 세우기 위해 노력했지만 참담한 결과가 있어서 저희로서도 몸 둘 바를 모르겠다"며 "속히 교권과 선생님들의 수업권 생활지도권 바로 세우는 계기로 저희가 더욱 분발하도록 하는 마음을 가진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의 민원에 대해서는 "학부모가 학교에 민원을 제기하거나 항의하는 절차를 공식적으로 제도화하고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며 "학교 무단침입 개념이 있는 교육활동 보호 조례를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맑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