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제출 요구와 관련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제출 요구와 관련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은 27일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하고, 김 후보자를 지명한 윤석열 대통령은 지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윤 대통령이 김영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것에 대해 “지난 21일 열린 인사청문회를 통해 부적격 인사임이 분명하게 드러났다. 민주당 외통위원들은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김 후보자는 본인은 물론 배우자 및 직계비속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부동산 관련 자료도 ‘상대방이 있어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황당한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며 “최소한의 도덕성 검증조차 불가능하도록 ‘깜깜이 청문회’로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청문회 제도를 무력화하고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태도는 공직 후보자로서 부적합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는 그동안 유튜브 활동을 통해 적대적 대북관을 여과 없이 드러냈고, 남북 간 합의와 정부의 공식 통일 방안인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을 부정하는 입장을 적극적으로 밝혀왔다”며 “그런데 후보자로 지명되자 갑자기 유튜브 계정을 삭제했고, 정책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복구를 요구했으나 이를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된 여러 발언과 표현에 대해서는 ‘학자로서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밝힌 것’이었다고 변명으로 일관했고, ‘정부 기조에 따르겠다’며 자신의 입장을 손바닥 뒤집듯 했다”며 “후보자의 일관성 없는 태도와 시대착오적이고 냉전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복잡미묘한 남북문제를 풀기는커녕 오히려 악화시킬 뿐이므로 통일부장관으로서 부적합하다”고 직격했다.

이들은 “이번 인사청문회를 계기로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자료제출 거부가 반복될 것이고, 이는 국회의 국무위원에 대한 청문회를 무력화시킬 뿐만 아니라 검증 수준을 퇴보시킬 것”이라며 “대북강경파인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남북화해 협력을 주장하는 분을 임명한다면 훗날 더 나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엔 간사인 이용선 의원과 김경협·김상희·김홍걸·박병석·박홍근·우상호·윤호중·이상민·이원욱·전해철·조정식·황희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