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자녀 사칭, 해외 IP 이용한 메신저 대화로 송금 유도
금감원 지침 따라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상시 모니터링 강화

Sh수협은행 전경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전경 ⓒSh수협은행

최근,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금융권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하고 있는 가운데 수협은행이 ‘이상금융거래 상시 모니터링’으로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탐지하고 예방했다.

Sh수협은행은 최근 이상금융거래 상시 모니터링과 선제 조치로 ‘자녀사칭 보이스피싱’을 시도하려던 범죄를 예방했다고 16일 밝혔다.

수협은행 금융소비자보호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보이스피싱 사례는 고령의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자녀를 사칭하며 메신저에 접속해 지정 계좌로 송금을 유도했다.

이 과정에서 금융감독원 지침에 따라 ‘이상금융거래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던 수협은행은 해당 고객이 여러 은행에 나눠 보유 중이던 자산을 하나의 계좌에 여러 차례 분할 이체하는 이상 거래 패턴을 포착했다.

아울러, 평소 고객의 금융거래 패턴과 확연히 다른 점을 확인한 수협은행 관계자는 대응 매뉴얼에 따라 즉시 고객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조치를 시행했고 보이스피싱 여부 확인에 나섰다.

그 결과, 사기행각을 벌인 용의자들은 중국 등 해외 IP를 통해 메신저에 접속했으며 자녀를 사칭하면서 송금을 유도하는 전형적인 메신저피싱 범죄조직인 것으로 드러났다.

수협은행은 이처럼 대응을 통해 보이스피싱 사기로부터 고객의 자산을 지켜내는 한편, 금감원을 비롯한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용의자들의 범죄 수법을 널리 알려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나날이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수협은행은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에 인공지능(AI)과 딥러닝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고도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연내 마무리 지을 예정”이라며 “금감원 등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피해사례를 분석하고 피해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피해자 지원 등 금융소비자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