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의료 신고했지만 권익위 조사 계속 미뤄져
준법투쟁 나선 간호사 해고·협박·폭언 사례 속출
간협, 법·노무자문센터 운영·2차신고 방안 검토

최훈화 대한간호협회 정책전문위원이 지난 6월6일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 서울연수원 강당에서 열린 간호법 관련 준법투쟁 2차 진행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최훈화 대한간호협회 정책전문위원이 지난 6월6일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 서울연수원 강당에서 열린 간호법 관련 준법투쟁 2차 진행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의 간호법 제정안 거부권 행사에 반발해 불법 의료행위 지시를 거부하는 준법투쟁에 참여한 간호사들이 해고당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간호사에게 불법의료 행위를 강요한 전국 의료기관 81곳이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 국민신문고에 신고된 지 50일이 지났지만, 권익위가 조치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한간호협회는 온라인 불법진료 신고센터에 의사로부터 불법 의료행위를 지시받았다고 신고한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법·노무자문센터’를 운영하고, 간호사에 불법의료 행위를 강요한 의료기관을 추가로 신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대한간호협회(간협)는 17일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 서울연수원 2층에서 ‘간호법 관련 준법투쟁 3차 진행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권익위 국민신문고에 (지시받은 불법 의료행위들을) 신고한 후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항이라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7월6일)’, ‘협회 대표자가 연락하면 알려주겠다(7월18일)’, ‘(법률 및 판례 검토를 위해) 81개 의료기관의 내용을 정리하고 분류 중이다(8월11일)’는 답변만 받았다”고 밝혔다.

간협은 간호사 본연의 업무를 제외한 의사의 지시를 전면 거부하겠다며 지난 5월 준법투쟁에 돌입했다. 이후 온라인 불법진료신고센터를 설치해 불법 의료 행위를 지시한 의료기관과 불법 진료 내용을 익명으로 접수해왔다.

신고된 내용 중 불법 의료행위 지시가 명백한 81개 의료기관의 경우 행위의 심각성과 신고 내용의 구체성 등을 신중히 검토하고 논의를 거쳐 신고가 이뤄졌다는 게 간협의 입장이다. 변호사와 노무사 등 관련 분야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협회의 ‘간호사 준법투쟁 TF’를 통해 법적 자문과 노무자문 등을 거쳤다는 것이다.

간협에 따르면 불법 의료행위 거부로 인한 부당대우가 심각해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고용노동부에 신고된 4개 의료기관의 경우 조사가 완료됐거나 현장실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 종로구 A의료기관과 경북 포항 B의료기관은 8월 중 근로감독이 실시된다. 경남 창원 C의료기관은 3일간 진행된 근로감독을 통해 간호부서장, 일반간호사 등을 대상으로 한 면담과 관련 서류 검토가 마무리됐다. 그러나 경기 평택의 D의료기관의 경우 “진행 사항을 알려줄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12일 서울 종로구 동아면세점 앞에서 대한간호협회가 국제간호사의날 맞아 '백년헌신 2023 국제 간호사의날 기념축하마당'을 개최했다. ⓒ홍수형 기자
지난 5월12일 서울 종로구 동아면세점 앞에서 대한간호협회가 국제간호사의날 맞아 '백년헌신 2023 국제 간호사의날 기념축하마당'을 개최했다. ⓒ홍수형 기자

이에 따라 간협은 간호사에 불법 의료행위를 강요한 의료기관을 2차로 신고하고, 불법진료 신고센터에 불법 의료행위 지시를 받았다고 신고한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법·노무자문센터’를 이날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김영경 간협 회장은 “불법 의료행위 근절을 위한 불법진료 신고센터 운영과 협회의 신고 등 적극적인 대응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상황이 크게 개선되고 있지 않다”면서 “불법 의료행위 초반에 있었던 따돌림이나 위협, 겁박 등에서 더 나아가 실제 부당 해고되는 사례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문센터는 불법 의료행위 거부로 인해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자문과 함께 회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자문 등을 통해 회원들을 적극 보호해 나갈 것”이라면서 “오늘 3차 기자회견 발표 이후, 협회 홈페이지에서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불법 의료행위 지시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피해를 입었다는 현장 간호사들의 증언도 이어졌다.

경남의 한 종합병원 A간호부장은 “의사가 작성해야 하는 장기요양 의견소견서를 간호사들에게 맡겨 시정을 요구해도 안 됐고, 지역 보건당국도 병원 안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라는 식으로 넘겼을 뿐 아니라 이 사실을 언론에 제보한 뒤 해고까지 당했다”고 주장했다.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B씨는 간호사 준법투쟁의 어려움에 대해 호소했다. B씨는 “병원장과 의사들은 기존에 하던 일을 왜 이제 와서 거부하냐며 압력을 넣었다”면서 “주변 다른 직역들의 힐난의 눈초리, ‘간호사만의 싸움’인 것 같은 고립감은 너무 두려웠고, 간호법 준법투쟁을 하면서 협박, 회유, 폭언 등을 겪었지만 많은 간호사들이 아직도 간호사 준법투쟁에 동참하고 있다”고 알렸다.

한편, 간협이 지난 5월 개설한 온라인 불법진료 신고센터에는 지난 11일까지 총 1만4590건이 신고됐다. 간호사에게 불법 의료행위를 강요한 병원 실명과 불법사례 신고 건수는 386개 기관, 8942건으로, 지난 6월26일에 비해 22개 기관, 475건이 늘어났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69개 기관 246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기 60개 기관, 1753건 △부산 29개 기관, 813건 △대구 28개 기관, 542건 △경남 26개 기관, 604건 △경북 26개 기관, 277건 △인천 21개 기관, 489건 △전남 21개 기관, 174건 △충남 18개 기관, 210건 △광주 16개 기관, 209건 △강원 16개 기관, 197건 △충북 16개 기관, 142건 △대전 12개 기관, 415건 △전북 11개 기관, 272건 △울산 11개 기관, 204건 △제주 4개 기관, 56건 △세종 2개 기관, 123건 순이다.

김 회장은 “의료 현장에서 불법 의료행위가 근절되고 간호사의 업무 범위가 명확해질 때까지 준법투쟁을 계속 전개해 나갈 것”이라면서 “의료 현장에서 법의 모호성을 악용한 불법 의료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