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1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1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은 10월1일까지 이어지는 추석 연휴와 개천절 사이에 낀 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19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모두 발언에서“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고 60만장의 숙박 할인 쿠폰 배포와 함께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10월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9월28일부터 개천절인 10월3일까지 6일간의 연휴가 이어진다.

임시공휴일 지정 안건은 다음 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될 예정이다.

정부는 숙박 할인 쿠폰 60만장을 배포할 계획이다. 또 성수품 및 주요 농축수산물 공급 확대, 할인 지원 670억원 투입, 저소득층·취약계층 이주 지원 확대, 사업자·근로자 대상 체불 융자 금리 지원, 소상공인·중소기업에 43조원 대출·보증 공급 등의 대책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추석 성수품에 대한 가격을 작년 가격을 유지할 것이 아니라 한 5% 이상 낮춰서 국민들께서 넉넉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성수품 공급을 역대 최대 규모로 확대하고 농수축산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670억원 규모의 농수축산물 할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금년 중 추가로 예비비 800억원을 편성해서 우리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내수경기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항공편 증편과 입국 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겠다”며 “모바일 페이 등 결제 편의 높이고 한국 관광에 대한 현지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