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테스트→출시 전 시험

네이버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콘퍼런스 '단 23'을 열었다. 사진은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초거대 AI LLM 하이퍼클로바X를 소개하는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콘퍼런스 '단 23'을 열었다. 사진은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초거대 AI LLM 하이퍼클로바X를 소개하는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출시하며 대화형 챗봇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챗GPT와 바드 양자구도에 균열을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네이버는 지난 24일 모든 이용자 대상으로 ‘클로바X’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클로바X는 네이버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대화형 챗봇 서비스다. 구글 바드, 오픈AI의 챗GPT 등과 경쟁구도다.

클로바X는 경쟁력으로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내세웠다. 영어권에서 개발된 다른 두 프로그램은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거나 한국 현지에 대한 정보가 부정확하다는 지점을 노린 것.

일단 맛집, 길 찾기 등은 클로바X가 비교적 우세하다는 평이다. 기존 네이버 지도 정보 등을 기반으로 해 정확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작 서비스도 돋보인다. 네이버는 클로바X가 업무 보고서나 자기소개서 작성처럼 실용 글쓰기부터 면접 연습, 고민 상담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실제로 ‘면접관이 돼 달라’고 요청하면 질문 형태로 지원 동기, 직무 이해도 등 항목별로 질문지를 준다. 하지만 바드는 질문 주제만 제시하는 데 그친다.

속도 면에서는 즉각 답을 주는 바드 등과 비교했을 때 아쉽다는 지적이다. 아직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X와 네이버쇼핑, 네이버 여행과의 연계를 통해 상품이나 장소를 추천하는 능력을 고도화하며, 향후 네이버 외부의 서비스들도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쉽게 호출할 수 있도록 스킬 시스템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사)국어문화원연합회가 지난 8월 11일~17일 국민 2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6.3%)은 ‘베타 테스트’라는 단어를 ‘우리말로 바꿔야한다’는 데 동의했다.

가장 적절한 대체어로는 ‘출시 전 시험’(86.5%)을 꼽았다. 이어 ‘사용자 모의 시험’(73.1%), ‘사용자 시험’(56.8%)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