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서대문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서대문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위키트리’ 주식 백지신탁 관련 의혹과 임신중지(낙태) 관련 발언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자격미달”이라고 비판했다.

민변 여성인권위원회 20일 성명을 내고 “여가부를 ‘드라마틱하게 엑시트하겠다’는 김 후보자는 자격 미달인 본인부터 하루빨리 엑시트(exit)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첫 날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여성가족부가 드라마틱하게 엑시트”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임신중단에 대한 질문에 “자기결정권이라는 그럴 듯한 미사여구에 감춰진 낙태의 현주소를 들여다보겠다”고 말했다. 또 “경제적 어려움과 미혼 부모, 청소년 임신 등으로 인한 낙태는 어쩔 수밖에 없는 낙태로 여성의 자기결정권에 넣을 수 없다”고 발언했다.

20일 한 매체는 지난 2012년 김 후보자가 위키트리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필리핀의 사례를 언급하며 “임신을 원치 않지만 너무 가난하거나 남자가 도망갔거나 강간을 당했거나 어떤 경우라도 여자가 아이를 낳을 적에 사회적 경제적 지원 이전에 우리 모두가 좀 부드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톨러런스(tolerance·관용)가 있다면 여자가 어떻게든 아이를 키울 수 있다고 본다”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헌법재판소는 2019년에 ‘낙태죄’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민변 여성위는 헌재의 결정에 대해 “여성이 스스로 임신 유지와 종결을 결정하는 것은 스스로 선택한 인생관과 사회관을 바탕으로 깊은 고민을 한 결과를 반영하는 전인적 결정이기에 범죄로 판단할 수 없다는 선언이었다”고 평가하며 “헌재가 이렇게 판단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대체 어떠한 미사여구 속에 임신중지(낙태)가 감추어져 있다는 것인지 전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 김 후보자는 여성가족부 장관으로서의 경력, 자격과 전문성을 갖췄다는 근거는 찾아볼 수가 없다”며 “지금이라도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대한민국 사회를 조금이라도 더 성평등한 나라로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