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주관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투자설명회(IR) 개최
정부·지자체·민간 상호 협력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지자체·시장참여자 초청 투자 설명·교류의 장 마련

(왼쪽부터)이희준 산업은행 PF본부장, 김복규 산업은행 수석부행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동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최진광 기획재정부 지역활성화투자 T/F팀장, 김옥주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기금본부장 ⓒKDB산업은행
(왼쪽부터)이희준 산업은행 PF본부장, 김복규 산업은행 수석부행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동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최진광 기획재정부 지역활성화투자 T/F팀장, 김옥주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기금본부장 ⓒKDB산업은행

김복규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한국의 지역 경제 침체로 지역 소멸 위기 해결에 공감하며,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본 펀드 조성의 정책적 의미가 크다고 22일 밝혔다. 본 펀드는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최초의 정책 펀드다.

김복규 수석부행장은 지역 활성화 추진을 위한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투자설명회(IR)에서 이같이 밝혔다.

산업은행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주관으로 이날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지역·민간 주도의 지속가능한 지역 활성화 추진을 위한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투자설명회(IR)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본 펀드에 대한 시장참여자(자산운용사, 기관 투자자, 시행사, 시공사 등), 지자체, 언론의 관심과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추진 배경, 주요 운용 방안 등에 대한 설명 세션과 지자체-금융계·산업계 간 Meet-up 세션으로 구성됐다.

김복규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개회사에서 “대한민국 지역경제의 침체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 해결에 적극 공감하는 상황에서, 비수도권 지역의 지역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는 본 펀드의 조성은 정책적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정부를 적극 지원해 본 펀드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본 펀드가 금융의 측면에서 갖는 의의를 설명하면서 “먼저, 재정과 금융이 협력해 효율적으로 지역을 개발하고, 또한, 시장 참여자가 사업성 평가에 주도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큰 차별성이 있다”며, “금융 부문에서는 새로운 수익 기반을 확보하고 수익을 다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지자체와 산업계 모두가 힘을 합쳐 지역의 발전과 미래 전망이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며 “금융위도 본 펀드가 조속히 출범하고 사업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자금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동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지난 14일 대통령 주재로 이뤄진 ‘지방시대 선포식’을 언급하며, “지역이 기회이며, 지역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자 국가 성장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임을 강조했다.

그는 본 펀드의 특징을 “첫째,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 등 다양한 참여 주체들이 각자의 비교우위를 살려 역할을 분담했고, 둘째, 프로젝트 유형, 규모에 어떠한 제한도 없으며, 셋째, 속도감 있는 프로젝트 추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본 펀드는 오로지 지역 활성화만을 목적으로 한 최초의 정책 펀드로 오늘 행사가 펀드의 성공에 이르는 힘찬 첫걸음이 되길 희망한다”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투자 설명 세션에서는 기획재정부 최진광 지역 활성화 투자 펀드 TF팀장이 그간 지역투자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민간 주도의 지속 가능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본 펀드의 추진 배경과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산업은행에서는 주요 운영 방안, FAQ 세션을 통해 본 펀드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한 시장참여자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