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10월 12일 경상권(대구광역시) 시작, 전라·제주 등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올해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7개 권역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지방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를 연다.

이번 공감토론회는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거버넌스 모델이다. 지방 성주류화정책의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지난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한국여성정책연구원·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산 등 3개 분야의 발표 사례로 40여건을 선정했다.

이번 공감토론회는 2023년 10월 12일 경상권(대구광역시)을 시작으로 10월 26일 전라권(광주광역시), 11월 9일 충청권(청주시), 11월 29일 강원권(춘천시), 12월 19일 제주권(제주시), 2024년 1월 18일 경기권(수원시) 2월 22일 서울권(서울시)에서 마지막 토론회가 열린다. 3월 중에 최종 평가회가 있을 예정이다.

7개 권역별 토론회에서는 △지방 성평등 정치에 기여한 성주류화 조례, △지역주민의 행복지수를 고양 여성친화도시 사업, △지역 성차별 및 성역할 고정관념을 개선한 정책으로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산 대상 사업 등을 발표한다. 또한 각 발표에 대한 전문가 토론으로 지방 성주류화정책을 확산시킬 방안과 비전이 제시될 전망이다.

또한 7개 권역에서 진행되는 공감토론회에는 지방의원·지방 공무원·전문기관·시민단체·지방 유권자 등이 참여해 모범사례 발표를 공유하고 해당 지방정부 및 지방의회에서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 소장은 “성주류화 정책은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서 기울어져 있던 운동장을 바로 세우는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의회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없이는 한 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면서 “성주류화 정책이 시민들에게 성평등을 체감하게 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기제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지방의회, 그리고 시민단체와의 거버넌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