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헌법재판소장으로 지명된 이종석 헌법재판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차기 헌법재판소장으로 지명된 이종석 헌법재판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다음 달 교체를 앞둔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이종석 헌법재판관을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김 실장은 “이종석 헌재소장 지명자는 29년간 법관으로, 또 5년간 헌법재판관으로 재직했고 실력과 기품을 갖춘 명망 있는 법조인”이라며 “서울고등법원 수석부장판사를 두 차례 역임하고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 수원지방법원 수석부장판사를 거치면서 법원 최일선에서 법치주의 실현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또 “여기에 더해 수원지방법원장 법원행정처 사법정책담당관으로 근무하는 등 사법행정 능력도 검증된 바 있다”며 “지난 5년간 헌법재판을 담당해 온 현직 헌법재판관으로서 뚜렷한 소신과 해박한 법률 지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헌법질서 수호에 앞장서온 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헌법재판소를 이끌면서 확고한 헌법 수호 의지와 따뜻한 인권 보호 정신을 동시에 실현하고 우리 사회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정 통합하는 역할을 빈틈없이 잘하리라 믿는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경북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 25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인천지법 판사로 법조계에 발을 들였다.

법원행정처 사법정책담당관,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 서울고법 수석부장 등을 지냈다.

그는 지난 2018년 10월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추천 몫으로 6년 임기의 헌법재판관으로 지명됐다.

윤 대통령의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다.

이 재판관은 지난 2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심판 사건에서 주심을 맡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