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노협 '가시철망위의 넝쿨장미'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한여노협)는 11월 22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여성노동운동가 8명의 삶을 담은 책 '가시철망 위의 넝쿨장미'(지식의 날개 펴냄) 출판 기념회를 열었다. 이 날 출판 기념회엔 저자 박민나씨와 '가시철망 위의 넝쿨장미'의 주인공 이총각, 박태연, 정선순, 윤혜련, 원미정, 박성희, 박신미, 이철순씨 등 8명의 여성노동자가 참석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와 함께 '20세기 한국여성노동운동사'영상 상영과 서울여성노동자회, 가수 안혜경의 노래 공연이 있었다.

저자 박민나씨는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92년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사무국장직을 시작으로 여성노동자운동을 시작했다. 현재 한여노협의 계간지 '일하는 여성'에 '박민나의 삶이야기'를 연재하고 있다.

'가시철망 위의 넝쿨장미'는 한여노협이 2001년 10월 '한국여성노동자운동사 1, 2'를 출간한 후 여성노동자들의 삶 이야기만을 모아 만든 책으로, 8명의 여성 노동자의 삶과 투쟁에 대한 기록이 수록되어 있다. 78년 동일방직 똥물사건 당시 노조위원장으로 참여했던 이총각 인천노동연구원 원장, 전태일 열사의 이야기를 듣고 가톨릭노동청년회 활동을 통해 노동운동의 길에 들어선 이철순 한여노협 대표, 79년 YH무역 노조 사무국장으로 위장폐업철폐 철회를 위한 신민당사 투쟁에 참여했던 박태연 부천여성노동자회 회장 등의 생생한 노동 현장 이야기가 담겨있다.

임영현 기자 sobeit3149@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