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회 여성가족부 국정 감사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10월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여성폭력방지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10월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여성폭력방지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2일 국회 국정 감사에서 “우리나라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사회 전반적인 구조개혁과 함께, 취약가족, 위기가족, 5대 폭력 피해자 등 약자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며 “취약계층을 위한 부처로서 가족과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을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이루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정 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현숙 장관은 “여성가족부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환경 조성, 범죄피해자 보호지원 시스템 확립 등 주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저출생에 대응하기 위해 한부모가족, 청소년부모 등의 아동양육비 지원을 확대하고, 내년 시행을 앞둔 보호출산제의 보완을 위해 이달 ‘위기임산부 등 한부모 지원 강화방안’을 마련해 미혼모 등 위기임산부가 안정적으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심화된 스토킹, 교제폭력 등 5대 폭력 피해자 보호・지원도 강화한다.

김 장관은 “초기 긴급지원 단계부터 일상 회복까지 원스톱으로 사례를 관리하는 “통합솔루션지원단”을 확대해 나가고, 지난 7월 시행된 「스토킹방지법」을 통해 스토킹 피해자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맞춤형 주거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공공부문의 스토킹 예방지침 표준안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의 ‘잊힐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을 강화하고,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와 지방자치단체 지원기관 간 삭제지원시스템을 연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양성평등한 근로환경 마련을 위해 경력단절여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김 장관은 “디지털 전환에 대비한 경력단절여성의 고부가가치 직업훈련과정을 확대하고, 재직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근로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성평등한 노동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9월에는 공공기관과 상장법인의 성별 임금격차를 발표하고, ESG 경영, 성별 근로공시제 등에 대한 기업의 인식을 개선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오늘, 한 해 동안 여성가족부가 추진해 온 정책 전반에 대해 보고드리고, 국정감사를 받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여러 제언들은 향후 업무 수행 과정에서 충실히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