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소비자가 우유를 고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4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소비자가 우유를 고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달 우유 가격 상승률이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우유를 원료로 한 유제품 가격도 크게 오르고 있다.

1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10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2020=100) 중 우유는 122.03으로 전년 같은달보다 14.3% 상승했다.

이는 세계 금융위기 여파가 있던 2009년 8월(20.8%) 이후 14년2개월 만의 최고치다.

우유 가격이 치솟으면서 유제품 가격의 상승세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분유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10.6% 상승했다. 2005년 5월(14.7%) 이후 18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분유는 올해 2월 상승률 11.6%를 기록한 후 5~6월 4%대 상승률을 보이며 상승폭이 축소됐다. 7~8월 8%대, 9월 9%대 상승률을 기록한 후 지난달 두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치즈는 1년전보다 11.6% 뛰었다. 치즈의 경우 지난해 10월부터 매달 20~30%대 가격 상승률을 보이다가 9월 17.7%, 지난달 9.1%로 상승폭이 줄었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 평균 물가상승률(3.8%)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10월 아이스크림 가격은 지난해 10월보다 16.2% 뛰었다. 빵(5.5%), 케이크(8.3%)도 올해 들어 가격 상승폭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나 5% 이상의 상승률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유업체들은 원유 가격 인상에 흰우유와 발효유 등의 유제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흰우유 제품 ‘나100%우유’(1ℓ)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가량 올렸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에서 나100%우유 가격은 2900원대로 상승했다.

또 매일유업이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리고 발효유·치즈 제품은 6∼9% 상향 조정했으며 남양유업은 흰우유 제품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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