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에서의 경영 성과·현대 경영학 시사점 등 소개

신격호 롯데 창업주 ⓒ롯데
신격호 롯데 창업주 ⓒ롯데

일본 ‘기업가 연구 포럼’이 신격호 롯데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을 연구한 자료를 발표했다. 

롯데는 지난 11일 일본 ‘기업가 연구 포럼’ 주관으로 진행한 경영학 특별강좌에서는 ‘경계 없는 시장 개척자, 롯데 신격호’란 주제의 연구 발표가 있었다고 13일 밝혔다. 

‘기업가 연구 포럼’은 2002년 오사카 상공회의소에서 설립한 단체로 기업 연구, 인재 육성, 경영 조직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고 이를 재계와 학계에 공유하고 있다.

이번 신격호 창업주에 대한 연구는 ‘기업가 연구 포럼’의 의뢰를 받아 시작됐으며, 오사카경제대학의 백인수 교수가 맡아 진행했다.

백 교수는 연구를 위해 한·일 롯데 대졸 공채 1기로 입사한 임승남 전 롯데건설 사장, 롯데월드타워 준공에 기여한 노병용 전 롯데물산 대표 등 롯데 전현직 임원들의 인터뷰를 포함해 한국과 일본에 있는 신격호 기념관과 생가, 롯데의 주요 사업장 방문했다. 

연구 자료는 신격호 창업주가 한국과 일본에서 이룬 경영 성과를 주로 소개했다. 신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과 현대 경영의 접점을 찾았다. 특히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해 한국에 투자하고 이를 제조, 유통, 화학 분야까지 넓힌 과정 속에서 신 창업주가 적용한 행동 원칙을 높게 평가했다.

지난 11일 일본 오사카 기업 박물관에서 진행된 기업가 연구포럼에서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 교수가 ‘경계 없는 시장 개척자, 롯데 신격호’란 주제로 연구발표 하고 있다. ⓒ롯데
지난 11일 일본 오사카 기업 박물관에서 진행된 기업가 연구포럼에서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 교수가 ‘경계 없는 시장 개척자, 롯데 신격호’란 주제로 연구발표 하고 있다. ⓒ롯데

신 창업주가 성공한 가장 큰 요인으로는 국가, 조직, 산업 분야 등에서 스스로 경계를 설정하지 않은 혁신적 사고를 꼽았다. 그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해 의견을 경청했다고 자료에 기술됐다. 

이번 연구발표를 담당한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 교수는 “앞으로 신 창업주가 국가, 산업 분야 등 경계를 뛰어넘어 성공할 수 있었던 경영혁신 DNA를 추출하고 분석해 많은 경영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핵심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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