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본부 "복잡한 계산 지양…문제 이해·해결 능력 중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수험생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수험생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EBS 수능특강 강사로 구성된 현장교사단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학 영역이 9월 모의평가 기조를 유지했으며 난이도는 지난해 수능과 비슷했다고 평가했다.

EBS 현장교사단 소속 심주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2024학년도 수능 수학 분석 브리핑에서 “올해 치러진 6월과 9월의 모의평가와 구성면에서 매우 흡사하다"고 분석했다.

심 교사는 "최상위권 학생들부터 중하위권 학생들까지 충분히 변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을 골고루 출제됐다"고 말했다.

교사단은 “올해 9월 모의평가의 출제 기조를 따르면서도 응시 집단의 특성을 고려해 적절한 난도의 문항들을 배치했다"며 “지난해 치러진 2023학년도 수능과 비슷한 수준에서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출제됐다”고 설명했다. 

교사단은 “불필요한 개념으로 실수를 유발하거나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의 문항, 지나친 계산을 요구하는 문항은 배제돼 교육과정 근거(성취수준)에 기반한 변별력 높은 문항들도 출제됐다”고 덧붙였다.

수능 출제본부는 16일 실시된 수능 2교시 수학영역에 대해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이어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출제본부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해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며 이를 위해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문항, 기본 계산 원리와 전형적 문제 풀이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문항, 규칙·패턴·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문항을 출제했다"고 덧붙였다.

국어와 마찬가지로 수학도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된다. 공통과목인 수학Ⅰ과 수학Ⅱ에서 각각 11문항을, 선택과목인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는 각각 8문항을 출제했다.

교육과정상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공통과목에서는 2점짜리 2문항, 3점짜리 10문항, 4점짜리 10문항을 출제했다. 선택과목에서는 각각 2점짜리 1문항, 3점짜리 1문항, 4점짜리 3문항을 차등 배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