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법무부장관이 대구 스마일센터를 방문하고 임상심리 전문가들과 센터 관계자들과 시간을 가졌다. ⓒ법무부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대구스마일센터를 방문하고 임상심리 전문가들과 센터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법무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17일 대구스마일센터를 방문, 범죄피해자에 대한 심리지원 등 일상회복을 위한 지원 상황을 점검했다.

이어 범죄피해자의 심리치료를 담당하는 임상심리 전문가들과 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피해자지원 개선‧필요 및 애로사항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스마일센터는 살인, 강도, 폭력, 성폭력, 방화 등 강력 범죄로 인해 정신적 충격을 입은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범죄피해자 트라우마 치유기관이다. 정신보건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 전문가 등이 전문적인 상담, 체계적인 심리 치유, 유관기관 연계, 법률지원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2010년 서울동부 스마일센터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 16개의 스마일센터와 총괄지원단이 운영 중이다.

대구스마일센터(센터장 정성원)는 최근 대구에서 발생한 ‘원룸 여성 성폭행 살인 미수’ 사건의 피해자들에게 심리상담, 집단치료 등을 지원했다.

이날 현장에는 노정연 대구고검장, 오순택 대구·경북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 장관은 간담회에서 “작년 6월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사건 피해자 합동분향소 방문 후 범죄피해자 관련한 두 번째 대구 방문이다. 1년 5개월이 지나 잊은 국민들도 계시겠지만 피해자 가족은 그때도, 지금도, 앞으로도 고통 속에 살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를 지원하고 범죄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정부의 가장 큰 임무이다. 11월 15일 다양한 지원을 물리적으로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솔루션 센터’ 업무협약을 서울시와 체결했고, 서울 원스톱 센터를 모범적으로 운영해 조만간 대구 지역에서도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설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스마일센터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