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이사협회 한국지부 초청 특별 포럼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 기조연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세계 여성이사협회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세계 여성이사협회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한국 사회가 여전히 성별 격차가 크다고 지적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한국은 최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는 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이뤘지만, 성별 격차는 여전히 크다”며 지난 14일 오후 정부종합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세계여성이사협회 한국지부 초청 특별 포럼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계 주요 인사와 세계여성이사협회 회원 등 180여명이 참석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일하는 여성의 자녀 보육을 돕고 노동시장을 더 유연하게 하고 무엇보다 여성이 가사와 자녀 양육의 일차적 책임을 지는 사회적 관습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많은 여성을 일하게 하는 것이 국가 소득을 올리고 기업을 강하게 만들어 모두에게 더 나은 미래를 가져온다”며 “한국이 적절한 정책을 통해 근로시간의 성별 격차를 동료 국가의 평균 수준으로 줄일 경우 1인당 소득이 18% 늘어날 수 있다”고 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는 게오르기에바 총재와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 서영경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이복실 롯데카드 ESG위원회 위원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참여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패널토론에서 글로벌 여성 고위직의 변화, IMF 조직에서의 다양성 증진 사례, 성별 격차 축소와 한국의 저출산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패널토론 진행을 맡은 유 행장은 “세계경제포럼(WEF)의 성별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별 격차가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사회가 번영하려면 남성과 여성 모두의 재능을 활용하는 양성평등 사회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위원은 “성별 격차 축소는 저출산 개선과 여성의 경제 참여 확대로 잠재성장률 제고에 도움이 된다”며 “공공보육시설 확충, 유연근무제 확대 등 보육환경 개선, 기업에서의 공정한 기회 제공, 여성 자신의 경력구축 노력 등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여성이사 의무화 제도 도입으로 기업의 사외이사는 늘었지만, 사내이사는 정체된 상태로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공공기관의 여성 고위직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에도 여성이사 의무화제도를 실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 대표는 여성 CEO의 수가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1000대 기업 CEO 중 여성은 단 2.4%이며, 그중 창업자와 혈연관계가 없는 여성은 0.5%에 불과한 수준”이라며 “여성 CEO를 CEO이기 이전에 여성으로 인식하는 분위기를 벗어나려면 결국 여성 CEO가 더 많아져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