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장거리 폭격기 Su-34가 이륙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 트위터
러시아의 장거리 폭격기 Su-34가 이륙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 트위터

우크라이나 공군이 22일(현지시간) 낮 러시아의 수호이(Su)-34 전투기 3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 공군의 유리 이낫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국영 TV에서 "남부 전선에서 러시아 수호이-34(Su-34) 전투기 3대를 격추했으며 이는 '빛나는 작전' 덕분"이라고 논평했다

그는 공군은 격추 성공이 전쟁 발발 이래 가장 성공적 작전이었다고 강조했다.

격추된 러시아 공군기들은 우크라이나 남부에서 드니프로강 서쪽 우크라이나 도시와 강건너 동쪽으로 진출한 우크라이나군을 순항미사일과 유도폭탄으로 공격해 왔다.

러시아 정부는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으나 러시아 군사 블로거들이 격추 사실을 인정하면서 미국 지원 패트리어트 미사일에 격추된 것으로 밝혔다.

Su-34는 Su-35 직전의 최신 전투기로 조종사 두명이 탑승해 작전한다. 러시아는 이 전투기 수십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계속 생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미국, 독일, 네덜란드가 지원한 패트리어트 미사일 5개 포대를 보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5월에도 우크라이나 접경 브리얀스크 지역에서 러시아 전투기 5대를 패트리어트 미사일로 러시아 전투기를 격추한 적이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