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시내에 눈발이 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서울 시내에 눈발이 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22일 충청·전라권을 중심으로 대설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이날 오전 8시 30분부로 대설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높이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23일까지 전북 서부와 전남 서해안은 20㎝ 이상, 제주산지는 30㎝ 이상의 많은 눈이 예보됐다. 수도권 1∼3㎝, 강원도 1㎝, 충청권 2∼7㎝, 전라권 5∼15㎝, 제주 10∼20㎝ 등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도와 충남, 충북, 전북, 전남, 제주, 광주, 세종 등 곳곳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기상청은 강원내륙 일부와산지, 충청권 중, 북부와 충남서해안, 전라권서부, 제주도산지에 시간당 1~3cm의 눈이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0시부터 지금까지 충남 직산(천안)과 구룡령(홍천)에 각각 4.3cm, 경기도 일동(포천) 3.6cm, 화성 3.1xm, 서울 1.9cm 등의 눈이 쌓였다.

중대본은 24일까지 서해안을 중심으로 강설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요 도로 제설과 함께 이면도로나 보행로 등 후속 제설을 철저히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또 버스정류장과 응달 지역, 계단 등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설함을 비치하고 제설제를 수시로 보충할 것을 강조했다.

중대본부장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기상특보와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감속운행 및 월동용품 준비 등 행동 요령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