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달 20일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75%가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한 의사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연합뉴스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달 20일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75%가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한 의사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연합뉴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의대 정원증원 시 전공의 86%가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라며 “대전협은 의대정원 증원을 통한 필수의료 살리기 대책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55개 수련병원의 전공의 4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86%가 의대 정원 증원 시 단체행동 참가 의사를 밝혔다는 응답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이에 보건의료노조는 23일 성명을 통해 “의대 정원 증원은 의사 단체 빼고는 모든 국민이 찬성하는 긴급한 국가정책”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자 하는 전공의들이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대 정원 증원을 반대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국민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전협 설문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드러냈다. 이들은 “설문조사를 22일간이나 진행했는데도 설문조사 참여비율이 기관수로는 27.5%, 전공의 수로는 28%에 불과하다”며 수련병원 개별적으로 진행한 것을 집계한 결과라고 했지만, 정말 대전협이 주도하지 않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설문이 진행됐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협은 의사인력 부족으로 인한 의료현장의 불법의료, 의료사고 위험, 긴 대기시간, 만족스럽지 못한 진료, 충분하지 못한 설명, 번아웃으로 내몰리는 열악한 전공의 근무환경 등을 언제까지 외면할 것”이냐며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대 증원이 절박하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국민이 필요로 하는 필수의료에서 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의료를 살리는 합리적 해결방안”이라고 했다.

이어 전공의들에게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한 필수의료 살리기 대책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OECD 보건통계 2023’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당 의사 수는 OECD 가입 국가 중 뒤에서 꼴찌였다. 국내 임상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2.6명으로 OECD 평균인 3.7명보다 1.1명 적었다. 임상 의사 수가 가장 많은 오스트리아는 5.4명, 노르웨이는 5.2명이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