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크 커털린 대통령 취임 1년9개월만 사임

노바크 커털린 헝가리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사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노바크 커털린 헝가리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사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아동 성범죄 사건의 공범을 사면했다가 논란을 빚은 노바크 커털린(46) 헝가리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취임한지 1년9개월 만에 사임했다.

AP·AFP통신 등에 따르면 노바크 대통령은 이날 TV 연설에서 "제 실수였다. 사면이 많은 국민에게 당혹감과 불안감을 안겼다"며 "오늘이 대통령으로서 연설하는 마지막 날"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4월 어린이집 성학대 사건을 은폐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남성을 사면한 사실이 최근 언론에 보도돼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 남성은 어린이집 부원장으로 2004∼2016년 발생한 원장의 성범죄 피해자들을 상대로 입막음을 시도한 혐의로 2018년 3년 4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노바크 대통령은 사면 결정에 대해 "정당성이 부족해 소아성애에 대한 무관용 원칙에 의구심을 불러일으킬 만했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이어 "상처받은 분들과 제가 자신들 편에 서 있지 않다고 느꼈을 피해자들에게 사과한다. 저는 어린이와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노바크 대통령은 2022년 5월 첫 여성이자 최연소 헝가리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오르반 빅토르 총리의 측근으로 꼽히는 그는 대통령 취임 전까지 가족부 장관으로 일했다.

한편, 의회가 선출하는 헝가리 대통령은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적 자리다. 실권은 총리에게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