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사당. 사진=연합뉴스
국회의사당.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설 연휴 직후인 13일부터 본격적인 4‧10 총선 체제에 돌입한다.

국민의힘은 13일부터 5일간 총선 공천을 위한 면접을 실시한다. 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부적격자를 제외한 820명의 공천 후보를 대상으로 17일까지 지역별 면접을 ‘험지’ 순으로 진행한다. 13일 서울·제주·광주, 14일 경기·인천·전북, 15일 경기·전남·충북·충남, 16일 세종·대전·경남·경북, 17일 강원·울산·부산·대구 순이다.

단수 추천 후보는 면접을 마친 다음 날 발표한다.

경선 지역은 후보를 몇 명까지 포함할 지 등을 놓고 세밀한 검토가 필요한 만큼 면접 다음 날 경선 대상자를 발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국민의힘은 설명했다.

면접과 당 기여도 평가가 사실상 정성평가로 이뤄지기 때문에 공천 탈락자들이 탈락 사유에 납득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공천 심사에서 원천 배제된 부적격자 29명의 반발도 공천 뇌관으로 남아있다.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는 부적격 판정을 받은 뒤 “우리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져있는 소위 핵관이 만든 결과”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은 “말조심하라”며 경고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공천 시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설 연휴이 끝난 직후 현역 평가 하위 20% 명단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설 명절이 끝나면 바로 개별 통보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는 경선 과정에서 얻은 득표수의 20%를, 하위 10%의 경우 득표수의 30%까지 감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위 10%는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에 가까운 불이익을 받게 된다.

명단에 비명계(비이재명) 의원들이 대거 포함될 경우 계파 간 갈등이 극심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당초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2월 초에 통보를 마무리하려 했으나 설 연휴 이후로 연기했다. 20%에 포함된 의원들이 집단 반발하고 제3지대 신당으로까지 적을 옮기면 민주당의 의석수가 줄어들고 최악의 경우 당이 쪼개지는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공관위의 3차 심사 결과 발표와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진행할 전략공천 결과 발표에도 이목이 쏠린다. 3차 심사부터는 민주당 경선에서도 접전이 예상되는 지역이 대거 포함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