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장관에 맞춤형 교육·정보 접근권 보장 등 개선 권고

맥도날드 키오스크 ⓒ여성신문
맥도날드 키오스크 ⓒ여성신문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정보 취약계층인 노인이 '디지털 전환'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차별받는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의 권고가 나왔다.

인권위는 지난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노인특화 교육을 통한 디지털 정보 활용 역량 강화와 노인이 이용하기 쉬운 디지털 기기 기술개발·보급 확대 등을 통해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할 것을 권고했다고 19일 밝혔다.

인권위는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에서 모바일 앱이나 키오스크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져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이 불편을 겪을 수 있고 고립감과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소규모·실습중심 장기 교육, 방문교육 등 노인의 선호와 수요를 반영해 정보화 교육과정을 마련하도록 절차를 제도화하고 노인 전담 디지털 전문강사를 양성”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장애 및 연령과 관계없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보편적 설계'를 디지털 기기에 적용하는 국가 차원 지침을 마련하는 등 노인이 이용하기 쉬운 기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권위는 디지털기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도록 아날로그 방식으로 정보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언제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디지털 헬프데스크와 핫라인을 운영해야 한다고도 제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