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장관, 근무혁신 기업 '키즈스콜레' 찾아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서울 서초구 소재 근무 혁신 우수기업 키즈스콜레를 방문해 근로환경을 둘러보고 있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서울 서초구 소재 근무 혁신 우수기업 키즈스콜레를 방문해 근로환경을 둘러보고 있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 장관이 7일 근무혁신 기업 중 하나인 키즈스콜레를 방문해 유연근무가 일상적인 근무 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용부는 노사발전재단과 함께 ‘2023년 근무혁신 우수기업 사례집’을 펴내면서, 그중 하나인 키즈스콜레를 이정식 장관이 직접 방문해 근로자들과 간담회를 했다고 이날 밝혔다.

근무혁신 우수기업은 기업이 자발적‧적극적으로 유연근무 확대, 초과근로 단축, 연차 활성화, 일하는 방식 개선 등의 근무혁신 계획을 수립・이행하면, 정부가 그 결과를 평가해 매년 100곳 내외를 선정한다.

고용부는 “특히 유연근무는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는 근무 방식으로 청년 친화적이며, 일・육아 병행과도 밀접하다”며 “이날 장관의 키즈스콜레 방문은 지난 5일 ‘청년 정책 민생토론회’의 하나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키즈스콜레는 아동용 서적을 출판하는 교육회사로 직원 65% 이상이 엠제트(MZ) 세대고 70%가 여성으로 구성된 젊고 활기찬 회사다.

2023년 ‘근무혁신 우수기업’ SS등급을 받았고, 현재 전 직원이 시차 출퇴근 또는 선택근무를 활용한다.

오전 11시~오후 4시를 집중 근로 시간으로 정하고, 출퇴근은 자유롭다(시차는 1일 8시간).

매년 연차휴가와 별도의 여름 유급휴가(5일)를 주고, 근속 3년마다 2주간의 키콜방학(유급휴가)도 제공한다. 팀장 외에 직급도 폐지해 수평적 조직문화를 추구한다.

서명지 대표이사는 “유연근무 정착을 위해 임원‧관리자가 솔선수범하며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인사담당자는 “유연근무로 생산성이 증가하고 이직 방지, 인재 유치에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소속 근로자들은 ‘여유로운 출근길에 만족도가 올라간다. 유연근무가 이렇게까지 좋은지 미처 몰랐다’, ‘아이를 유치원 보내고 출근해도 무리가 없어 일과 육아에 가장 도움이 된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이정식 장관은 “노동 현장에 근무 방식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며, “유연근무가 일상적인 근무 형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대표(CEO)의 결단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동시에 근로자도 함께 노력해야 하며,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번에 발간된 사례집에는 키즈스콜레 외에도 재택·원격근무 등 다양한 유연근무 활용으로 5년 사이 매출 3배, 근로자 수는 6배 성장한 서경산업, ‘주 39시간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운영하는 세이지리서치 등이 사례가 담겼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