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의날’ 상장사 370개사 성평등 지표 분석

국내 기업의 이사회 내 여성 비중이나 급여‧근속 연수에서 남녀 간 격차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Shutterstock
국내 기업의 이사회 내 여성 비중이나 급여‧근속 연수에서 남녀 간 격차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Shutterstock

KCGI자산운용은 국내 기업의 이사회 내 여성 비중이나 급여‧근속 연수에서 성별 격차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조사 대상 기업 내 여성 근로자의 비율은 27.7%였지만, 이사회 내 여성 비중은 약 3분의 1 수준인 8.8%였다.

여성과 남성 간 근속 연수의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급여 차이는 50%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산 2조원 이상 기업의 여남 근로자 간 근속 연수 차이는 3년이었지만 급여는 남성이 여성보다 55% 많았고, 자산 2조원 미만 기업의 경우는 근속 연수 1.5년 차이에 급여는 남성이 44% 많았다.

이는 KCGI더우먼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KCGI자산운용이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해 ESG 평가사인 서스틴베스트와 함께 2023년 ‘KCGI 더우먼펀드 투자 유니버스’ 대상 국내 상장 주요 370개 회사(시가총액 2조원 이상 149개사, 미만 221개사)의 성평등 지표를 시계열 분석한 결과다.

KCGI자산운용은 2018년 11월 국내 최초로 성 다양성과 성 형평성이 상대적으로 잘 이뤄진 기업 중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을 선별해 장기 투자하는 ‘KCGI더우먼증권투자회사’를 주식회사 형태의 뮤추얼펀드로 런칭했다. 현재 수탁고는 순자산 기준 212억원이다.

KCGI자산운용은 “성 형평성은 장기적인 기업 경쟁력과 기업 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실질적인 여성 임원 비율의 증대, 근속 연수 제고 등 성 다양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투자 기업에 지속해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