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적 남성 A씨가 경찰관을 무단 촬영한 경찰관 영상 ⓒ틱톡 영상 갈무리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적 남성 A씨가 경찰관을 무단 촬영한 경찰관 영상 ⓒ틱톡 영상 갈무리

술에 취해 행패를 부리고 경찰을 조롱하는 영상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남아프리카공화국인이 구속기소됐다.

서울서부지검 형사1부(허성환 부장검사)는 상습적으로 술에 취해 행패를 부리거나 무전취식을 한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적 남성 A(43)씨를 사기·업무방해·모욕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15일 밝혔다.

A씨는 지난 1∼2일 용산구 한 식당에서 두 차례에 걸쳐 9만6천원 상당의 술과 음식을 먹은 뒤 돈을 내지 않은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그는 지난달 19일 지구대에서 경찰관과 실랑이하는 모습을 무단으로 촬영해 자신의 틱톡 계정에 올려 논란이 되기도 했다.

영상에는 경찰이 "여기 주무시거나 노숙하는 곳이 아니니 나가달라"고 요청하자 A씨가 "니예니예니예"('네네네'를 비꼬듯 늘린 말)라고 반복적으로 답하며 경찰관을 조롱하는 모습이 담겼다.

수사 결과 A씨는 지난 2월에도 세 차례 경찰에 현행범 체포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16일 택시기사와 요금 문제 등으로 시비를 벌이다 출동한 경찰관 앞에서 번호판 등을 촬영하며 "인터넷에 올리겠다"고 하는 등 택시 운행을 방해해 체포됐다.

이틀 뒤에는 술에 취해 경찰관의 귀가 요청에 불응한 채 지구대에서 소란을 피우고 그곳에 있던 빗자루를 부러뜨려 체포됐으며 같은 달 29일 싸움을 한다는 112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의 여권 제시 요구에 불응하고 욕설한 혐의로 또 다시 체포됐다.

지난달 16일부터 지난 2일까지 약 2주 동안 112에 접수된 A씨 관련 신고만 18건에 이르는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