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디클

디클 AI 챗봇 서비스ⓒ한국양성평등교육진
디클 AI 챗봇 서비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장명선)은 디클 플랫폼에서 AI 챗봇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디클은 ‘성범죄 없는 디지털 세상, 디지털 세상을 클린하게’의 줄임말로, 아동·청소년 및 교사·양육자를 대상으로 디지털성범죄 예방 문화 조성을 위한 인식개선 콘텐츠를 보급하는 플랫폼이다.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아동·청소년 성범죄 발생추세 및 동향분석’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이 피해자였던 성범죄 사건 중 성매수의 81.3%, 성착취물 제작 등의 66.5%, 강간의 35.3% 등이 온라인을 매개로 발생했다. 피해 경로는 채팅앱 44.7%, 메신저 21%, SNS 18.9%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응하고자 양평원은 디지털성범죄와 관련한 법령 정보, 피해자 지원, 대응방법 등의 콘텐츠를 제작해 디클에 올렸다.

더불어 양평원은 ‘AI 챗봇’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목적·대상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고 지속적 학습을 통해 보다 정교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장명선 양평원 원장은 “이번 디클의 새로운 서비스들로 이용 접근성·편의성을 높이며 고객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갈 것”이라고 전했다.

양평원은 신규 콘텐츠 및 연계 채널 서비스 홍보를 위한 온라인 이벤트를 4월 초에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