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후보를 위한 선거전략서 ‘여성이 당선된다!’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과 여성 정치인 발굴과 육성에 힘써온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오유석 상임대표와 조현옥 공동대표가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성 후보 맞춤형 선거 지침서 ‘여성이 당선된다!’(u-북)를 출간했다.

한국에서 여성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3%에 불과하다. 생활정치의 장인 지방자치 부활로 여성의 정치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지방의회 여성 의원 비율 3%, 기초의회 여성 비율도 2.2%로 결과는 참담했다. 지역의 주체인 여성들은 밀려나고 기초의회는 동네 유지들의 사랑방이 되고 말았다.

정치 지망생 여성들은 대부분 “정치는 하겠는데 선거는 너무 어렵다”고 얘기한다. 연줄과 돈, 조직으로 치러지는 선거에서 여성들이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이 책은 여성들의 장점을 활용해 선거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친절한 안내서 역할을 한다.

1부에선 여성 국회의원, 광역의원, 기초의원 120명에 대한 특성과 출마·선거운동 과정, 사례를 자세히 분석했다. 2004년 4·15 총선에서 나타난 남녀 유권자의 투표 성향 분석을 통해 여성이 여성을 안 찍는다는 통념을 깨뜨렸다.

2부에선 여성 후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치관계법과 선거전략, 공약 및 정책 개발, 유권자 접촉, 선거비용 절약 등 실제적으로 필요한 선거 준비방법을 다뤘다.

3부에선 2002년 지방선거 당선자 5명의 노하우를 소개했으며 마지막으로 선거 실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선거자료 샘플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