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도약도시 만들기 주력할 것”
보육시설 현행 2배 확충…여성 사회진출 시가 적극 지원

“여성 사회활동의 가장 큰 걸림돌은 ‘육아’와 고용현장에서의 ‘차별’ 문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공립보육시설 확충에 힘을 쏟는 한편, 고용안정과 차별 개선에 시가 앞장서겠다.”

지난 2월1일자로 부산 여성가족정책관 직무대행으로 임명된 이귀자 정책관의 포부다.

부산시는 오는 2010년까지 국·공립 보육시설을 현행 114개소에서 223개동 228개소로 2배 늘리는 등 과감하게 정책을 펼치겠다는 방침이다. 또 ‘여성경제정책센터’, ‘여성창원지원센터’ 등 여성 경제활동 촉진을 위한 시설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정책관은 “양성이 평등하고 여성이 ‘도약’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현재 여성가족정책관실의 주요 업무는 크게 여성·가족·청소년·아동·보육으로 나눠져 있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요구들이 커짐에 따라 지난해 2월 신설됐는데 “허남식 시장이 적극 참여한 결과”라는 게 이 정책관의 설명이다.

정책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지자체장의 마인드가 어떠한가에 따라 시행 여부가 결정되곤 하는데, 전임 윤순자 여성가족정책관을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부구청장(연제구)으로 임명하는 등 여성에 대한 배려를 시장이 몸소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관심과 격려에 힘입어 부산시는 지난해 15년 만에 처음으로 신생아 수가 1100명 증가하는 등 고무적인 결과를 얻기도 했다. 해마다 부산시에서 전출하는 인구가 1만~2만명에 이르고 있는 상황으로 볼 때 시의 출산친화정책이 결실을 맺고 있다는 해석이다. 또 지난해 11월 전국 처음으로 다자녀 가정에 금융기관 우대금리 적용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가족사랑카드’를 도입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 정책관은 “여성이 남성과 더불어 사회발전에 한 축으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지역여성의 특수성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부산여성통계’를 격년 단위로 업데이트하는 등 지역여성정책 개발에 힘쓸 테니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귀자 부산시 여성가족정책관은 1971년 부산시 전화국 행정서기보로 공직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36년간 부산시 부녀복지과 생활지도계장, 여성정책과 생활지도계장을 거쳐 감사관실 민원감찰담당, 여성회관장, 여성정책과장, 지방공무원교육원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93년에는 불우아동 복지 증진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부산직할시장 표창을 받았으며, 2001년에는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