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표 구입에서 예술 프로젝트 기획으로

 

포스코는 폭력 없는 학교 문화를 위해 ‘친친 와이파이존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교내 후미진 곳을 새롭게 바꾸는 ‘공간 바꾸기’ 프로젝트 활동 모습.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포스코는 폭력 없는 학교 문화를 위해 ‘친친 와이파이존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교내 후미진 곳을 새롭게 바꾸는 ‘공간 바꾸기’ 프로젝트 활동 모습.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문화예술에 대한 기업들의 지원활동을 말하는 ‘메세나’(mecenat)가 진화하고 있다. 재정지원을 해주고 콘서트 표를 사주는 수준에서 이제 기업들이 직접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카드업체에 비해 후발 주자라는 단점을 극복한 감성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힌다. 마룬파이브, 에미넴 등 세계적 팝스타들의 내한 공연인 ‘슈퍼콘서트’ 시리즈를 성공시킨 이 회사는 최근 인디 밴드들을 육성하고 보호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인디 밴드 및 음원 유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뮤직 사이트를 오픈했다. 또 인디 음악의 중심인 홍대 주변에 음악 감상은 물론 공연까지 무료로 볼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는 소규모 음반사들이 참여해 자신들의 앨범을 소개하는 축제도 열린다. 일반 기획사는 엄두도 낼 수 없는 대형 기획으로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하기도 한다. 영화마다 독특한 세계관을 보여준 거장 팀 버튼 감독의 그림과 소품을 전시한 ‘팀 버튼 전’(4월 14일까지·서울시립미술관)도 현대카드의 기획이다.

포스코는 한국YWCA연합회와 손잡고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를 위한 ‘친친 와이파이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 반폭력 주간을 정하고, 체험 부스를 통해 반폭력 문화를 만드는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후미진 곳을 새롭게 바꾸는 ‘공간 바꾸기’ 프로그램도 철강이라는 무거운 기업 이미지를 벗는 데 한 몫을 하고 있다.

에르메스코리아는 부산국제영화제의 한 섹션인 한국 영화 회고전을 따로 기획했다. 한국 영화에 큰 기여를 한 원로 영화인을 기리고, 그들을 새로이 조명하는 프로그램으로 부산영화제의 인기 섹션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기업은 회고전의 리셉션을 후원하는 것은 물론, 그 해의 수상자에게 수상자의 이름을 새겨 특별 제작된 ‘디렉터스 체어(Director's chair)’를 증정한다.

기업들은 보다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대중예술 지원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의 동반 상승효과도 함께 기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문화와 기업이 수직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가 될 때 진정한 의미의 기업 메세나가 정착될 수 있다”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선이 아닌 투자의 관점에서 메세나 운동에 참여하고, 문화예술계는 기업 경영상에 어떤 이익을 줄 것인가를 개발하고 이를 기업에 이해시켜야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